'친낙계' 설훈·윤영찬, 내달 미국서 이낙연 접견… "개인적 차원" 일단 선 그어'이재명 측근' 김용·정진상 잇달아 구속… 비명계 "이재명, 최소한 사과는 해야" "검찰 수사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했는데… 이낙연 지금 복귀 부적절" 부정론도
  •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눈 검찰 수사에 탄력이 붙으면서 민주당 내 기류가 심상치 않다. 

    '이재명 리스크'를 적극 방어하던 민주당의 단일대오에 균열이 생기는 한편으로 이낙연 전 대표의 등판설까지 나오면서다. 

    이 전 대표는 지난 대선경선에서 이 대표와 경합했고, 당내 한 계파의 축을 맡고 있어 민주당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떠오른다.

    미국유학 간 이낙연… 조기 복귀설 '솔솔'

    이낙연계의 핵심으로 꼽히는 설훈 민주당 의원은 22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개인적 차원에서 다음 달 이낙연 전 대표를 보러 미국에 갈 생각"이라며 "다른 이낙연계 의원들도 같이 가자는 얘기가 있었지만 아직 계획은 안 세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당초 예상된 내년 6월보다 앞서 조기귀국할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그런 얘기도 있어서 가서 물어보려고 한다"고 답했다. 

    친낙계(친이낙연)인 윤영찬 민주당 의원도 이 전 대표를 만나고 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지난 6월 지방선거 직후 1년간의 미국유학길에 올랐다. 이 전 대표는 당시 유학길에 오르면서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공부하는 것이 더 낫겠다고 판단했다"며 "국내의 여러 문제는 책임 있는 분들이 잘해 줄 것이라 믿는다"는 말을 남겼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하면서 민주당 안팎에서는 이 전 대표의 조기복귀설이 끊이지 않았다. 이 대표를 대신할 당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이낙연 역할론'이 부각된 것이다. 이번 이낙연계 의원들의 미국 방문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앞서 이 대표와 그의 측근들이 연루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던 이들이 이 전 대표 측이다. 민주당 경선 당시 이재명 캠프와 이낙연 캠프 간 상호 비방이 격화하면서 두 캠프의 다툼을 '명낙대전'이라 일컫기도 했다.

    지난 대선에서 이 대표가 패배한 뒤에도 친명(친이재명)계와 친낙계의 갈등은 완전히 해소되지 못했다. 이 대표가 국회의원 출마에 이어 당권 도전에 나설 때 앞장서서 선거 패배에 따른 '이재명 책임론'을 꺼냈던 이들도 친낙계 의원들이다.

    최근에는 친낙계인 홍기원 민주당 의원이 당 정책의원총회에서 이 대표의 대장동사건을 장황하게 설명하는 지도부를 향해 "왜 이렇게까지 하는 것이냐"고 반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친낙계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이 대표가 꺼내든 금융투자소득세 유예 방침에 거듭 반대의 뜻을 밝히며 이 대표와 각을 세우기도 했다.

    이낙연계 의원 일부는 그러나 이 전 대표의 조기복귀설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친낙계로 꼽히는 민주당 한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이 시점에서 그런 행보는 좋게 보일 리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당 차원에서 이 대표를 겨냥한 검찰 수사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하고 적극 대응하는 가운데 이 전 대표의 복귀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상윤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상윤 기자
    비명계, 이재명 압박… 민주당 단일대오 균열

    그러나 이 대표의 복심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잇달아 구속되면서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를 향한 불만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21일 B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가) 직접 해명할 때가 됐고, 최소한의 유감 표시 정도의 정치적 제스처는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속된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을 대상으로 어느 정도 범죄 소명이 된 만큼 이 대표가 최소한의 사과는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와 지난 전당대회에서 맞붙었던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김 부원장과 관련 "당무정지 여부를 판단할 시기가 됐다"며 친명계 지도부를 공개압박했다.

    민주당에서 소장파로 불리는 김해영 전 의원은 거듭 이 대표의 용퇴를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 "지금 민주당에 손실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때"라며 "솥(鼎)이 뒤집어졌으면 솥 안의 막힌 것들을 비워내고 새롭게 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물러날 시기를 두고 '올 연말 첫눈 올 때냐, 내년 초 봄꽃이 필 때냐'는 말이 나온다. 검찰이 이르면 연말에 이 대표를 직접 불러 조사할 가능성이 점쳐지기 때문이다.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 "사법 처리 과정 문제는 이 대표 본인이 잘 처리하면 된다"고 일축했다.

    정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검찰이 이 대표를 피의자로 소환하고 수사가 이 대표를 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김 부원장을 향해 "본인이 자진사퇴하는 것이 낫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한다"고도 말했다.

    현 상황에서 이 대표의 퇴진을 언급하기는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민주당 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나도 이재명이 당대표 도전할 때부터 반대했던 사람이고 걱정이 앞서지만 선출된 지 불과 3개월인데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경계했다. 

    이 의원은 "아직 이재명 대표가 범죄와 직접적으로 연관됐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없다"며 "뚜렷한 것이 나오는 게 없는 상황에서 미리 예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 후 정 실장과 김 부원장 구속에 따른 견해를 묻는 질문에 답하지 않고 현장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