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민주당 대표실은 '재명체제' 지도부는 '7인회'… 국민의힘 "이재명 보위본부" 질타

정무조정실장에 정진상… 수석사무부총장에 '친명' 김병기 임명친명계 '7인회' 주요 당직 모두 차지… 與 "성남 경기라인 한 곳에"국민의힘 "민주당이 이재명 보위본부… 사법 리스크 책임지나"

입력 2022-09-14 17:00 수정 2022-09-15 10:53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이 다수 포함된 당 지도부와 대표실 인선을 발표하자 국민의힘은 "민주당 대표실이 이재명 보위본부가 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 대표가)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을 비서실 부실장으로 내정했다. 직책은 정무조정실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임 대변인은 수석사무부총장에 김병기 의원을 임명했다고 전했다. 

정 전 실장은 현재 이재명의원실에서 보좌진으로 재임 중인 김남준·김현지 보좌관과 함께 '성남·경기라인'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최측근이다. '성남·경기라인'이란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이 대표와 함께 근무해온 인물들을 뜻한다.

정 전 실장은 이 대표를 둘러싼 이른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도 자주 이름이 올랐다. 정 전 실장은 당시 대장동사업 관련 일부 보고서를 결재했다는 의혹과, 압수수색을 앞두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공사 기획본부장과 여러 차례 통화했다는 의혹 등을 받는다.

이와 관련,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지난 1월 정 전 실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대장동 개발사업의 수천억원 배임 혐의에 가담했는지 등을 조사하기도 했다.

수석사무부총장으로 임명된 김병기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이 후보 캠프에 합류해 선대위 현안대응TF 단장을 맡은 바 있다. 민주당 내 임명직 지도부 인선은 김 의원 임명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민주당은 앞서 대표비서실장(천준호), 대변인(안호영·박성준·임오경), 전략기획위원장(문진석), 정책위 수석부의장(김병욱), 조직사무부총장(이해식), 미래사무부총장(김남국) 등의 임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중 김병욱·김남국·문진석 의원은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7인회'의 일원으로 주요 당직에 이름을 올렸다. 친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당직을 고사했다.

이날 이 대표는 임명직 당 지도부에 '친명계' 의원들을 배치했지만 최고위는 당내 상설위원회에 친문(친문재인)계 의원을 일부 배치했다. 임 대변인은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에 홍영표 의원을, 국제위원회 위원장에 황희 의원을 임명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의 측근 정 전 부실장의 당 대표비서실 부실장(정무조정실장)직 임명은 이날 회의에서 이뤄지지 않았다.

임 대변인은 "당 대표께서 오늘 비공개 최고위에서 정진상 전 부실장을 비서실 부실장으로 내정됐다는 말씀만 했다"며 "직책은 정무조정실장으로 정무조정 업무, 보고 등을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대변인은 이어 "소상공인위원회 공동위원장에 민병덕·이동주 의원을 임명했고, 추후 위원장 임명이 추가로 있을 것이다. 점차적으로 계속해 발표할 것"이라며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 상임고문으로 고민정·설훈·전해철·송갑석·박균택 부위원장으로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당 지도부 및 대표실 인선을 두고 '이재명 보위본부'라고 규정했다.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이 민주당 대표실에 정무조정실장으로 합류한다고 한다"며 "이미 이재명의원실 보좌진으로 김남준·김현지 보좌관이 활동 중이기에, 정 실장의 참여로써 '성남-경기라인'이 한 곳에 모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변인은 "민주당은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다'고 회의실에 현수막을 걸었지만, 당직 인선을 보니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를 책임지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문 대변인은 이어 "어떤 인의 장막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가릴 수 없다"며 "이제라도 민주당과 이 대표는 '이재명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 사법당국의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전·충청·세종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뉴데일리TV

칼럼

특종

미디어비평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