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뉴스9 "尹 친척 동생, 대통령실 근무" 단독 보도알고보니 세계일보가 첫 보도‥ "뭐가 단독?" 의문 제기KBS노조 "비선=범죄자 등식, 尹에 뒤집어씌우려는 것"국민연대 "친척 임명, 위법 아냐… 도덕적 문제도 없어"
  • ▲ 지난 6일 KBS 뉴스9가
    ▲ 지난 6일 KBS 뉴스9가 "윤석열 대통령의 친척 동생이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사실이 KBS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KBS 방송 화면 캡처
    지난 6일 KBS 뉴스9가 "윤석열 대통령의 친척 동생이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사실이 확인됐다"며 단독으로 내보낸 4꼭지의 기사가 앞서 보도된 세계일보의 기사와 대동소이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KBS는 "윤 대통령과 8촌 관계인 최모 씨가 국장급 선임행정관으로 일한다"고 단독 보도했으나, 이미 세계일보에서 지난 5·6월 '실명'을 거론하며 최씨의 대통령실 합류 사실을 보도했기 때문에 KBS의 단독 기사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KBS는 리포트 서두에서 '비선(秘線)'이란 단어의 부정적 의미를 설명한 뒤 곧바로 "(대통령의) 이런 친족 채용이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으나, 정작 누가 이런 지적을 했는지는 밝히지 않아, '주관적 견해'를 마치 여론인 것처럼 몰아가려 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일보 출신 K기자, 올 봄 KBS에 입사"

    KBS노동조합(위원장 허성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외가 쪽 먼 친척'이 대통령실에서 일한다는 사실을 처음 보도한 매체는 세계일보다. 세계일보는 지난 5월 4일 단독 기사(尹 국정상황기획관에 장성민 당선인 정무특보 유력)를 통해 "당선인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최승준 전 선대본부 회계팀장이 부속실 내 선임행정관급으로 합류할 것"으로 전망했고, 지난달 21일에는 최승준 선임행정관이 부속실 내 관저팀장을 맡고 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지난 7일 성명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밝힌 KBS노조는 KBS의 단독 기사('尹 친척 동생' 대통령실 근무…'비선 수행' 이어 '친인척 채용' 논란)에 바이라인(by-line)을 올린 K기자가 최 선임행정관의 '존재'를 가장 처음 알린 세계일보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KBS노조는 "L기자와 함께 해당 기사를 작성한 K기자는 최승준이라는 인물이 선임행정관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며 지난 봄 KBS에 경력기자로 입사한 K기자가 세계일보 재직 당시 '건진법사'에 대한 과도한 의혹 보도로 물의를 빚은 적이 있다는 사례도 언급했다.

    따라서 KBS의 단독 기사는 세계일보 출신인 K기자의 제보로 비롯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한 KBS노조는 "해당 기사는 세계일보의 관련 기사를 베껴 쓰기 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정치권이나 외부의 비판에 고스란히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비선 실세' 최순실 소환하려는 의도 담긴 기사"

    KBS노조는 합당한 근거도 없이 대통령과 8촌 관계인 인사를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채용한 것 자체가 잘못이라는 식의 보도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KBS노조는 "이 기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씨를 소환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는 기사"라며 "관건은 '비선 실세'가 '범죄자'라는 등식을 어떻게 뒤집어씌우느냐인데, 최씨는 범죄 혐의가 드러나 감방 신세를 졌지만, 최 선임행정관은 도대체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지 KBS가 답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과거 발언'을 소환한 KBS노조는 "2019년 5월 유시민 이사장은 '권모 청와대 행정관은 권양숙 영부인의 한 동네 먼 친척으로, 한 상품권 발행업체로 선정되는데 개입한 혐의를 받았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괴상한 기사'라며 '기사에서는 20촌이라는 내용을 도드라지게 다뤘다. 가까운 친척이 권력을 등에 업고 비리를 저질렀을 가능성이 있으니 대통령 책임인 것 아니냐고 독자들이 생각하라고 쓴 기사'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KBS노조는 "당시 유 이사장은 '300년 전 조상으로부터 10대손을 내려오면 20촌 사이니, 한 세대당 자녀를 4명씩 나았다면 20촌 내 친척이 100만명쯤 되고, 대통령 부부니까 합하면 200만명쯤 된다'고 말했다"며 "이런 방식으로 추정하면 8촌은 수백명은 될 것이다. KBS 기자들은 8촌 형님, 아우, 여동생, 누나들이 어디에서 뭐하고 살고 있는지 다 알고 계시냐"고 비꼬았다.

    KBS노조는 "권양숙 여사의 먼 친척은 최소한 상품권 발행업체 선정에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았지만, 윤 대통령의 8촌쯤 되는 선임행정관은 대체 무슨 혐의가 있는 것이냐"며 "이런 상식적인 질문에 답을 하지 못 한다면 KBS의 단독 뉴스는 B급 코미디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KBS 등 공영방송, 틈만 나면 尹 흠집 내기"


    KBS노조가 참여하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상임운영위원장 최철호) 역시 "'대통령이 비선을 임명했다'는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운 이 기사는 현직 대통령이 법을 위반한 것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냈지만, 대통령이 8촌 친척을 임용한 것은 법 위반도 아니고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해석했다.

    같은 날 '공영언론의 정도를 벗어난 KBS‥ 틈만 나면 대통령 흠집 내기'라는 제목의 성명을 낸 국민연대는 "해당 기사는 아무런 출처도 없이 '이런 친족 채용이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언급한 뒤 하단에 '6년 전 국회는 4촌 이내의 친인척 채용을 금지하고, 8촌 이내 친인척 채용시 반드시 신고하도록 법을 개정했다'는 사실을 덧붙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법은 국회 내에 적용되는 것으로, 타 정부 기관 등 공공기관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법이 아니"라며 "국회가 그런 내규를 만든 것은 과거 일부 의원들이 가족을 보좌관으로 이름만 올려놓고, 실제 일을 하지 않거나, 근무를 한 것처럼 위장해 세금을 횡령해왔던 관행을 제도적으로 근절하기 위한 것"이라고 국민연대는 설명했다.

    따라서 "KBS는 '친척 채용 제한'은 국회 내 잘못된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국회 내부에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대통령실은 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딸 이방카를 백악관 선임 고문으로 앉힌 트럼프"

    국민연대는 미국의 예를 들며 이번 인사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기도 힘들다고 주장했다.

    국민연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선거 캠프에서 활동했던 딸 이방카를 백악관 선임 고문으로, 사위 제러드 쿠슈너는 백악관 선임 보좌관으로 임명했고, 빌 클린턴는 20년 지기 친구이자, 부인 힐러리 클린턴과 같은 로펌에서 근무하며 자신의 선거를 도왔던 빈센트 로스터를 백악관 법률담당 부보좌관에 임명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미국의 언론과 국민이 이런 인사를 비선으로 폄훼하거나 철회하라는 요구를 했다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고 밝힌 국민연대는 "미국은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법과 관련 규정을 준수한 대통령의 인사권을 최대한 존중하고 있고, 부적절한 인물이 주요 공직을 맡아 자질 시비나 무능력 문제가 생길 경우 선거를 통해 책임을 묻는 구조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국민연대는 "지난 정권 당시 청와대의 각종 논란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했던 KBS를 비롯한 공영방송사가 윤 대통령과 주변인에 대해서는 틈만 나면 '흠집 내기'로 일관하는 것은 자신들의 '정치적 견해'에 따라 보도의 기준과 잣대가 달라지는 '반(反) 공영적' 작태"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