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국가비상방역사령부 “강원 금강군서 4월 ‘색다른 물건’ 접촉… 코로나 확산”통일부 “물체 표면에 묻은 바이러스로 코로나 감염된 사례 없다… 세계적 의견”
  • 평양 시내에서 방역작업 중인 北국가비상방역대.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평양 시내에서 방역작업 중인 北국가비상방역대.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이 인권단테들의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에 매달려온 물건 때문에 코로나가 확산됐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통일부는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반박했다.

    北 “강원 금강군 이포리서 ‘색다른 물건’ 만진 사람부터 코로나 전파”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은 1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인용해 북한에서 코로나 환자가 최초로 나타난 곳은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으로, 군인과 아동 각 1명이 풍선에 매달려온 ‘색다른 물건’을 접촉한 뒤 코로나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매체들에 따르면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이날 “지난 4월 초 이포리에서 군인 김 모(18세)와 유치원생 위 모(5세)가 병영과 마을 주변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들에게서 악성 비루스(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는 임상적 특징들이 나타났고 신형 코로나 비루스 항체검사에서도 양성으로 판정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포리 지역에서 최초의 집단감염도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유열자들(발열 환자들)에게서 나타난 임상적 특징과 역학고리(역학관계), 항체검사 결과에 따라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처음으로 악성 비루스가 유입됐다는 것과 그 원인을 과학적·최종적으로 확증했다”고 주장했다.

    사령부는 또한 “분계연선지역(군사분계선 일대)과 국경지역들에서 바람을 비롯한 기상현상과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있게 대하고 출처를 철저히 해명하라”면서 ‘색다른 물건’은 발견 즉시 통보하는 감시체계 및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비상방역대들이 엄격히 수거·처리하는 등 방역학적 대책 강화 등에 대한 비상지시를 발령했다고 매체들은 전했다.

    이포리, 강원 인제군 서화면, 양구군 해안면 인접…코로나 확산, 대북전단 탓

    북한 관영매체들이 코로나 최초 발생지역으로 지목한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는 우리나라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과 양구군 해안면과 접해 있는 접경지역이다.

    북한 측이 말한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이란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인권단체들이 대북전단과 함께 풍선에 실어 보낸 1달러 지폐와 책자, USB 드라이브 또는 DVD를 말한다. 즉 우리나라 인권단체들 때문에 북한에서 코로나 환자 수백만 명이 발생했다는 주장이다.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이번 역학조사가 국가과학원 생물공학분원, 생물공학연구소, 바이러스연구소, 의학연구원, 국가보위성, 사회안전성, 중앙검찰소 등이 공동으로 한 것이라며 자신들의 분석결과가 신뢰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통일부 “대북전단으로 코로나 감염? 그럴 가능성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북측의 주장에 대해 통일부는 “그럴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반박했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측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한 시기는 북한 측이 주장하는 4월 초보다 늦은 4월 25일과 26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차 부대변인은 “또한 물체의 표면에 잔존한 바이러스를 통해 코로나에 감염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질병관리청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들의 공통된 견해”라며 “물건이나 우편물 등을 통해 코로나에 감염되었다고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차 부대변인은 “따라서 정부는 (대북)전단 등을 통해 북한 측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입되었을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정성장 “北, 코로나 확산 책임 남측에 전가…향후 대북전단 살포에 강경대응 가능성”

    한편 세종연구소 정성장 북한연구센터장은 이날 “북한 당국은 앞으로 비상방역대가 아닌 군인이나 주민이 대북전단에 접촉할 경우 강력하게 처벌함으로써 탈북민 단체들의 대북전단 대량살포 영향을 최소화하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성장 센터장은 이어 “북한이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 책임을 사실상 남한에 전가함으로써 향후 탈북민 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에 매우 강경하게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정 센터장은 “북한군은 2014년 그랬던 것처럼 대북전단을 담은 풍선이 북측에 떨어지지 않도록 풍선을 향해 고사총 사격을 할 수도 있다”면서 “이것이 남측에 떨어지면 한국도 북측을 향해 사격을 하고 다시 북한이 강경 대응함으로써 남북한 간의 군사적 긴장이 매우 높아지는 상황이 발생 가능하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