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조선중앙통신 “전방부대 작전계획 수정·임무 추가·편제 개편 논의”통일부 “北, 이례적으로 사흘간 회의… 대남 군사적 위협수위 높일 듯”
  • ▲ 지난 22일 김정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모습. 동해안 지도가 보인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22일 김정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모습. 동해안 지도가 보인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은이 참석한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가 확대회의에서 전방부대의 작전계획과 임무 등을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해 “우리 측에 대한 군사적 위협을 높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北매체 “김정은 참석한 당 중앙군사위서 전방부대 작계 수정 및 임무 추가”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3일 김정은이 참석한 가운데 전날 열린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 내용을 전했다. 통신은 “김정은 원수님께서는 전선 부대들의 작전 능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 군사적 대책들을 취하고 있는 당 중앙의 전략적 견해와 결심을 피력하시면서 이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시고 그 실행에 나서는 제반 원칙들과 과업과 방도들을 천명하셨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당의 군사전략적 기도에 따라 조선인민군 전선부대(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 확정하고 작전 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 군사조직 편제 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북한군 총참모부가 노동당 중앙군사위에 중요문제 연구·토의 결과와 작성한 문건을 보고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당의 혁명적 군 건설 노선과 전략적 방침들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부문별 과업들이 재확정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상정된 의정들에 대한 토의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1일부터 시작된 회의가 23일까지도 이어졌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북한 노동당의 중앙군사위 회의는 보통 당일 끝났다.

    北전방에 전술핵 배치 가능성…김정은, 지난 4월 “전술핵 임무 다각화” 발언

    조선중앙통신은 회의에 대해 보도하면서도 전방부대에 추가된 임무, 작전계획 수정 부분, 편제 개편 방향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대신 사진 등을 통해 김정은과 당 중앙군사위원들이 동해안 지도를 놓고 토의하는 모습을 내보냈다. 지도는 모자이크 처리가 돼있었지만 지형으로 보면 동해안 지역의 강원 남부부터 경북 북부 일대까지로 추정됐다. 여기에는 석유화학시설과 조선산업 등이 밀집해 있는 울산도 포함된다.

    이를 두고 군 안팎에서는 “김정은이 북한군 전방부대에 전술핵 배치를 명령한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북한군은 지난 4월 김정은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실시했다. 이때 북한 매체들은 해당 미사일을 설명하며 “전술핵 운용의 효과성과 화력 임무 다각화를 강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술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북한 매체들은 향후 전술핵무기를 전방 포병부대에서 광범위하게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점 때문에 군 안팎에서는 노동당 중앙군사위가 전방부대의 임무를 추가하고 작계를 수정한다는 것이 전술핵 배치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다.

    통일부 “北매체 보도 보니…우리나라 향한 군사적 위협 수위 높일 듯”

    한편 통일부는 23일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 대한 북한매체 보도와 관련해 “우리 측에 대한 군사적 위협 수위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등에 따르면 통일부 당국자는 중앙군사위 확대회의가 총참모부를 중심으로 진행된 점, 전방부대의 작전 임무를 추가·확정했다고 밝힌 점, 일반적으로 비공개로 관리하는 작전계획 수정 토의를 공개한 점, 회의 관련 보도에서 우리나라 동부 지역 지도를 의도적으로 노출한 점을 들어 이 같이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김정은 집권 이후 지금까지 당 중앙군사위 회의 개최 사실 보도가 17번 있었다. 하지만 이번처럼 회의를 사흘 동안 여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당국자는 지적했다.

    또한 북한이 오늘까지 여는 회의를 통해 핵실험 관련 메시지를 낼지 여부에 대해서 당국자는 “첫날 상정한 의제를 보면 ‘당면한 국방건설 임무들을 확정하는 문제가 포함돼 있다”면서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