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조 "'김의철 국민감사 청구' 소식‥ KBS만 외면""6월 20일 오후 2시 24분 올라온 기사… 3분 후 증발""'김의철 심기' 건드리는 기사라 삭제했나" 의혹 제기A기자 "제가 쓰고 제가 지워‥ 외부압력 없었다" 해명
  • ▲ KBS 기자들이 사용하는 '보도 정보 시스템' 리포트 입력창. 지난 20일 오후 2시 24분경 A기자가 작성해 올렸던 'KBS사장 임명제청 과정 부당 KBS노조 국민감사 청구'라는 기사가 삭제된 것을 볼 수 있다. ⓒKBS노동조합 제공
    ▲ KBS 기자들이 사용하는 '보도 정보 시스템' 리포트 입력창. 지난 20일 오후 2시 24분경 A기자가 작성해 올렸던 'KBS사장 임명제청 과정 부당 KBS노조 국민감사 청구'라는 기사가 삭제된 것을 볼 수 있다. ⓒKBS노동조합 제공
    지난 20일 다수 언론협업·시민사회단체가 감사원에 김의철 KBS사장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한 소식을 다룬 KBS 기사가 당일 'KBS 보도 정보 시스템'에 올라왔다가 3분 후 삭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BS노동조합은 21~22일 배포한 연속 성명에서 "KBS보도본부가 결정적인 순간 '김의철 구사대'였음이 드러냈다"며 지난 20일 오후 2시 24분 A기자(보도국 정치부 소속)가 쓴 'KBS사장 임명제청 과정 부당 KBS노조 국민감사 청구'라는 제목의 기사가 3분 후 수정됐다가 갑자기 삭제된 사실을 거론했다.

    KBS노조는 "작성 중이거나 작성된 기사를 삭제하려면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혹시 해당 기사가 김의철 사장과 남영진 KBS이사장 등 KBS거버넌스 최고위층의 심기를 건드렸기 때문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KBS노조는 "조선·동아 등 주요 일간지와 인터넷신문 뉴데일리, 심지어 스포츠신문까지 김의철 사장에 대한 감사청구 소식을 뉴스로 보도했는데, 정작 KBS는 자사 사장이 연루된 사안을 보도조차 하지 않았다"며 "KBS는 사장의 역린을 건드리면 안 되는 내부지침이라도 있는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A기자 "제가 쓸 단신이 아닌 것 같아 삭제"


    이 같은 지적에 A기자는 지난 21일 KBS노조의 관련 성명에 "해당 기사는 제가 쓰고 제가 삭제했다"는 댓글을 달았다.

    이 글에서 A기자는 "제가 감사원 출입이라, 기사를 쓰고 회사 측 반론도 받으려고 했는데, 기사를 쓰고 보니 모든 주어가 노동조합으로 시작하고 감사원 출입 기자가 쓸 단신이 아닌 것 같아, 스스로 삭제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부장 등 위로부터의 압력은 없었다"고 해명한 A기자는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 같은 해명에 KBS노조는 22일 "'모든 주어가 노동조합으로 시작해 감사원 출입 기자가 쓸 단신이 아닌 것 같다'고 생각되면 감사원을 주어로 바꾸면 기사가 되지 않겠느냐"며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KBS노조는 A기자의 상관인 '제작책임자'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KBS노조는 "당시 제작책임자나 정치부장이 A기자가 해당 기사를 썼던 사실을 몰랐는지, 아니면 삭제여부를 몰랐는지 묻고 싶다"며 이들이 취재 및 제작책임자로서의 임무를 방기한 것은 아닌지, '공정방송위원회'를 통해 진위 여부를 따져 보자고 제안했다.

    KBS 2노조 "공방위 개최 불가" 회신


    이와 관련, KBS노조는 22일 교섭대표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2노조)에 공정방송위원회 개최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이날 오후 2노조로부터 "해당 사안이 단체협약 제25조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공정방송위원회를 개최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KBS노조 관계자는 "단체협약 제25조의 어느 조항에 '김의철 사장과 남영진 이사장에 대한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뉴스가 삭제된 사안으로는 공방위를 열지 못 한다는 내용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교섭대표노조는 단협 제25조의 어떤 조항이 공방위 개최 불가능의 사유인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만일 특별한 사유가 없는데도 교섭대표노조의 권한만을 앞세워 일방적으로 공방위 개최 불가를 선언한 것이라면 이는 온당치 않다"고 비판한 이 관계자는 "이번 공방위 개최가 불가능하다면 차기 공방위도 있다. 교섭대표노조는 '뉴스 삭제' 건에 대한 공방위 개최를 재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