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비대위 공식 활동 시작… 與 내부선 "윤호중 물러나야"김두관 "쇄신 원하는 의원들 설득해 윤호중 물러나도록 앞장"反이재명 민주당원, '합리파' 이상민 출당 요구하는 주장도
  •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첫 회의를 가지고 공식 활동에 돌입했다.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4일 첫 회의를 가지고 공식 활동에 돌입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해 공식 활동에 들어간 가운데, 여전히 민주당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대선 패배에 책임이 있는 윤호중 비대위원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오는가 하면,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를 비판해온 당원들을 대상으로 출당 주장까지 나왔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14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패배 지도부가 사퇴의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비대위원장을 맡는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며 "민주당 쇄신을 원하는 의원들을 설득해서 윤호중 의원이 그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하는 데 앞장설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도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대선 패배의 대표적인 책임자라 할 수 있는 원내대표가 다른 사람들은 전부 총사퇴하고 혼자만 남아서 돌려막기로 하는 거에 대해서 이제 문제제기가 많았다"며 "최고위원회에서 (윤호중 비대위로) 결정을 했는데, 우리 당이 갖고 있는 진영과 패권정치의 합작물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재명 조기 등판론에도 의견 엇갈려

    윤 비대위원장을 향한 비토 정서를 확산하는 것은 민주당의 분열을 부추기는 행위라는 비판도 나온다. 비대위가 활동을 시작한 상황에서 계속되는 흔들기는 오히려 해당행위라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14일 통화에서 "이재명 후보는 당이 지켜야 할 자산인데, 이런 상황에서 등판을 요구하는 것이 정무적으로, 도의적으로 맞느냐"며 "본인 정치를 하기 위해 갓 출범한 비대위를 흔드는 것은 우리 당이 아니라 상대 진영이 좋아할 모습이다. 해당행위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선대위 미디어특보단장을 맡았던 최민희 전 의원도 "이미 비대위가 출범했다. 이재명 비대위원장 주장을 접어 주시기 바란다"며 "더 이상 보수 언론에 갓 출범한 민주당 비대위 흔들기 소재를 주지 말라"며 "이재명은 우리의 소중한 자산이며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대선 패배 후폭풍은 대선 기간 이 전 지사를 비판했던 권리당원과 의원들에게도 이어지고 있다. 

    김두관 의원은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서 노골적으로 이재명 후보를 비방하고, 심지어 윤석열 후보 선거운동을 한 당원들도 아주 많았다"며 "지방선거가 코앞에 있기 때문에 윤석열 지지에 앞장선 당원들은 모두 출당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특히 대장동 문제를 우리 내부에서 터뜨린 측면이 있는데, 어느 정도 진실이 밝혀졌으면 문제를 제기한 쪽에서는 공식적인 사과도 한 번 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다"며 대선 경선에서 이 전 지사와 경쟁했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을 겨냥하기도 했다. 

    "윤석열 지지했던 당원들 모두 출당시켜야"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던 5선 이상민 의원을 출당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의원은 14일에도 MB 사면론 등을 주장하고, 민주당의 내로남불 행태를 비판했다.

    김우영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민주당 비대위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생각났다"며 "잊을 만하면 나타나 총구 거꾸로 돌려 쏘는 작은 배신 반복자 이상민을 축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당 비대위는 14일, 서울 동작동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채이배·배재정·김태진·조응천 비대위원 등이 참석했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과 권지웅 위원은 화상으로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