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유행 이후 3번째 긴급사태… 스가 정부 “6월 전에 긴급사태 끝내자” 당혹감
  • ▲ 2019년 12월 15일 도쿄올림픽 주경기장 준공식 모습. 아베 신조 당시 총리 등도 참석했다. 이때는 우한코로나로 도쿄올림픽이 연기될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9년 12월 15일 도쿄올림픽 주경기장 준공식 모습. 아베 신조 당시 총리 등도 참석했다. 이때는 우한코로나로 도쿄올림픽이 연기될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쿄올림픽을 100일도 채 남겨두지 않은 가운데 일본정부가 도쿄·오사카·효고에 세 번째 긴급사태 선포를 검토 중이라고 NHK와 마이니치신문 등이 보도했다. 현재 일본정부가 검토 중인 도쿄올림픽 관객 제한 방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 “도쿄·오사카·효고 긴급사태 선언 검토”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재생성장관이 “도쿄·오사카·효고를 대상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해 해당 지자체장과 실효성, 대책에 대한 검토를 서두르는 중”이라고 밝혔다고 NHK가 21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니시무라 장관은 이날 중의원 내각위원회에 출석해 “해당 지자체들이 비상상황이어서 어떤 대책이 필요할지를 비롯해 여러 방안을 각 지자체와 논의하는 한편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은 뒤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니시무라 장관은 “긴급사태 선언에 따라 해당 지역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 지원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면서도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일제히 휴교령을 내리는 것은 고려하지 않지만 지역 감염상황에 따라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 대응하는 방안은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중의원 후생노동위원회에 출석한 일본 정부 우한코로나(코로나19)대책분과회 오미 시게루 회장 또한 “신규 확진자 수를 빨리 줄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비상사태 선언도 문제지만 특히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최대한 빨리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일본 정부, 도쿄·오사카·효고 측 요청받자 긴급사태 발령 방침 정한 듯

    일본 정부는 지난 20일 도쿄·오사카·효고의 요청을 받자마자 긴급사태를 선언한다는 방침을 이미 세운 것으로 보인다고 방송은 설명했다.

    오사카와 도쿄는 지난 20일 “신규 확진자 급증세를 멈출 수 없어 의료기반이 위험해졌다”며 정부에 긴급사태 선언을 요청했다. 

    이 소식이 전해진 직후 스가 총리는 “비상사태특별조치 관련 법이 개정됨에 따라 지자체의 요청을 최대한 존중할 것”이라면서 “오사카 등의 긴급사태 선언 요청에 정부는 상황을 상세히 조사하고 신속하게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도쿄·오사카·효고에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방향으로 대응책을 검토 중”이라고 방송은 덧붙였다.

    스가 정부, 도쿄올림픽 개최 성공 위해 빠른 수습 원해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정부가 긴급사태 선언 요청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이유를 도쿄올림픽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신문은 “지난 1월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의 요청으로 긴급사태 선언을 강요당하다시피 발표했던 스가정부는 올림픽 개최에 문제가 없도록 긴급사태를 단기간에 끝내고 싶어한다”면서 “정부의 전염병대책분과회의 전문가들도 ‘이번에는 짧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제언을 했다”고 전했다.

    자민당 내에서도 “도지사들의 요구가 언론을 통해 먼저 알려지고 정부가 우물쭈물하면 정권이 감염 확대 책임을 질 수 있다”며 “여당 내에서는 긴급사태를 신속히 선언, 5월 이내에 마무리짓기를 바란다”고 신문은 전했다. 6월이 되기 전에 긴급사태가 끝나면 도쿄올림픽 개최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 여당의 계산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20일 확진자 4335명 중 오사카·도쿄·효고 절반 이상… 올림픽 관객 제한 결정 연기

    지지통신에 따르면, 20일 오후 8시30분까지 우한코로나 일일 신규 확진자는 4335명이었다. 오사카 1153명, 도쿄 711명, 효고 427명으로, 이 세 곳에서 신규 확진자의 절반 이상이 발생했다. 신규 확진자 가운데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도 적지 않아 “5월에는 확진자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고 NHK는 전했다.

    때문에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등은 관객 상한선 결정을 6월로 미루기로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신문은 “4월 말 올림픽조직위원회와 일본정부, 도쿄도 등이 참석한 회의에서 관중 상한선 결정을 6월로 미루는 방안이 제안될 것”이라며 “무관중, 5000명 이내, 경기장 수용 인원 50% 미만 등을 놓고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우한코로나 확산으로 관객 수를 제한하게 되면 입장권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해야 하기 때문에 6월까지는 상한선을 결정해야 한다”는 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관계자의 말도 전했다. 관객 상한선이 실제로 결정될 경우 도쿄올림픽은 사상 최소의 관객이 구경한 올림픽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