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2차 회견 후에도 "당이 대응해야"… 文 '피해자 중심주의' 균열 우려
  •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 DB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 DB

    "윤미향 당선인 문제는 당이 대응할 문제지, 정의연 회계처리 문제 등은 관련 부처가 자료를 받아서 검토 중에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6일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전날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으로 인해 윤 당선인의 기부금 불법 유용 의혹은 커졌지만, 청와대는 최대한 거리를 두고 있다. 
     
    이 관계자는 "하루에 한번씩 똑같은 질문이 나오는데, 저도 하루에 한번씩 똑같은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다"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당선인 개인에 대한 논란에 청와대가 개입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대응을 유지해, 지지율 타격으로 이어지지 않는 현 상황을 지키려는 양상이다.

    피해 당사자 폭로에 靑 내부는 '곤혹'

    문재인 대통령은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주창해 왔다. 그러나 피해자 당사자인 이 할머니로부터 논란이 증폭되자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곤혹스러움이 감지된다. 외교적 문제는 또 다른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피해자와 지원 단체의 내분이 30여년간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를 주장했던 위안부 운동에 대한 정당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일본 측이 이용수 할머니를 고리로 해 위안부 문제 국제 공론화 등과 같은 위안부 운동을 모두 부정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정의연을 향한 국민적 불신감이 커지면, 위안부 합의와 강제징용 판결 등 한일 간 껄끄러운 과거사 문제와 미래 관계를 분리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대일 외교 기조에 균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본 지지통신은 18일 "(위안부 이슈가) 한일 관계를 악화시킨 한 요인이기 때문에, 사태의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