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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 DB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각 부처에 '유튜브 구독자 1만 명을 달성하라'는 지침을 보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청와대와 문체부는 각 부처의 이러한 '홍보실적'을 정부 업무평가에 공식적으로 반영하겠다는 방침이어서 내부 반발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문체부는 지난달 30일 각 부처에 'KPI(핵심성과지표) 목표 설정 기준 안내'라는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각 부처가 유튜브·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 개설한 홍보 채널의 구독자, 조회 수 등을 양적으로 측정해 평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조선일보가 11일 보도했다.
평가 대상 채널은 모두 5곳이다. 유튜브(30%)·페이스북(20%)을 필수로 평가하고, 나머지 3곳은 네이버블로그·트위터·네이버포스트·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 중에서 각 부처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디지털소통팀을 설치한 30개 부처에는 유튜브 구독자 1만 명, 미설치한 13개 부처에는 5000명 달성을 일괄적으로 요구했다. 지난 4일 현재 43개 부처 중 목표 미달인 부처는 21개였다.
문체부는 '유튜브 홍보실적 평가' 기준으로 구독자 수뿐 아니라 '구독자 중 유효시청자 비중' '평균 시청지속시간' 등 별도 기준을 충족시키면 가산점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구독자의 눈길을 끌어 유튜브 영상물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한 '킬러 콘텐츠'나 '시그니처 콘텐츠' 제작도 독려했다.
그러나 실제로 단기간에 유튜브 구독자 등을 늘리려면 수천만원을 들여 전문대행업체를 고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 "친문 중심 정권 유지 선전·선동"
이와 관련, 강신업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수천만원의 추가 예산을 들여 전문 대행업체를 고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정부의 이번 조치는 결국 소통을 빙자해 제2, 제3의 드루킹을 만들려는 속셈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말하는 소통의 실상은 기껏해야 친문세력 중심의 정권 유지를 위한 일방적인 선전·선동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신독재 프로파간다를 중단하라"며 "문재인 정부가 이념이라는 위태로운 기초 위에 허울뿐인 홍보로 세워진 사상누각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문체부는 오는 17일을 기한으로 각 부처로부터 홍보 계획과 목표 등을 취합 중이다. 청와대와 문체부는 이러한 '홍보실적'을 매년 각 부처의 업무평가 5대 과제 중 하나인 '정책홍보'에 반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우한폐렴 사태로 정부가 사실상 비상근무 중인 가운데 내려진 조치가 현 시국에 적절하냐는 지적이 나왔다. 목표 미달 부처들에선 "부처의 본질적 기능과 거리가 먼 홍보를 위해 인력과 예산을 투입하라는 것이냐"며 문재인 정부의 "'홍보 집착'이 과도하다"는 불만이 나왔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유튜브 등을 통한 '디지털 소통' 방침은 청와대가 지지난해 뉴미디어비서관실을 디지털소통센터로 개편한 뒤 더욱 강화됐고, KPI 역시 센터 출범 후 신설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체부는 "구독자수 할당은 강제가 아닌 권고 차원이며, 부처 평가에는 SNS 관련 항목이 원래 포함돼 있어 큰 부담은 아닐 것"이라며 "각 부처의 정책 소통 기능 강화는 국민의 바른 정책 이해를 돕기 위한 당연한 사업"이라는 견해를 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