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민의견 감안을"…나경원 "文이 결단"…홍준표도 "기대" 우회적으로 촉구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017년 5월 23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592억 원대 뇌물 수수 혐의 등에 대한 첫 정식재판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2017년 5월 23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592억 원대 뇌물 수수 혐의 등에 대한 첫 정식재판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금기어'처럼 여겨지던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이 야권을 중심으로 흘러나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취임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건부 보석이 맞물리면서다. 그간 여러 이유로 쉬쉬하던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점차 퍼지는 모양새다.

    황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이 오래 구속돼 계신데 건강이 나쁘다는 이야기가 있다. 구속 상태에서 재판이 계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국민들의 의견이 감안된 조치가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당대표후보 시절에도 지속해서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한 견해를 밝혔다. 당시 그는 "사면이란 것은 형사법적 절차지만 정치적 측면도 있다. 국민통합 관점에서, 또 국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는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K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의 형이 지나치게 높다는 부분에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있다. 결국 사면 문제는 우리가 먼저 이야기하는 것보다 문 대통령이 먼저 결단할 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또 그렇게 해주시는 게 맞다"고 사면을 주문했다.

    그러면서도 시기에 대해선 지정하지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그 시기를 두고 지금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진 않겠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많은 사안들이 정치적으로 과하게 포장된 부분이 있다는 것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 현 정권이 더하면 더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사면은 형(刑)이 확정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그렇기에 현재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조치는 사실상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나 원내대표의 시기 언급은 대법원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형을 확정한 이후 문 대통령의 사면 결단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6일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거론한 바 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통상 보석은 주거지만 제한하는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외출, 통신, 접견 제한까지 붙인 자택연금이다. 이런 보석 조건을 본 적은 한 번도 없지만, 재판부도 오죽 고심했으면 이런 조건을 붙였겠나"며 "2년간 장기 구금돼 있는 박 전 대통령의 석방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