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 인용보도… 홍콩에 설립한 업체로 대북송금 중개
  • 러시아 주재 북한 대사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불법 대북송금 혐의로 한국 남성 2명을 조사 중이라고 日NHK가 보도했다. 한국 남성 중 1명이 홍콩에 설립한 업체의 러시아 지사장은 북한대사관을 주소지로 신고했다고 한다. ⓒ日NHK 관련보도 화면캡쳐.
    ▲ 러시아 주재 북한 대사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불법 대북송금 혐의로 한국 남성 2명을 조사 중이라고 日NHK가 보도했다. 한국 남성 중 1명이 홍콩에 설립한 업체의 러시아 지사장은 북한대사관을 주소지로 신고했다고 한다. ⓒ日NHK 관련보도 화면캡쳐.
    한국인 남성 2명이 북한에 불법송금한 의혹이 있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들이 조사 중이라고 일본 <NHK>가 19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는 유엔 안보리로부터 관련자들의 자료 제공 요청을 받았지만 아직 답신을 보내지 않았다고 한다.

    <NHK>는 “대북제재 시행 현황을 파악 중인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들이 대북송금 의혹이 있는 한국 국적 남성 2명을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NHK>에 따르면 이 가운데 53세 남성은 홍콩에 설립한 업체를 이용해 북한 외화벌이 기관이 해외에서 본국으로 송금하는 것을 도와준 흔적이 있다. 이 홍콩 업체는 러시아에도 지사가 있는데, 지사장의 주소가 駐러시아 북한대사관으로 드러났다.

    유엔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은 해당 남성의 정보를 한국 정부에 요청했지만, 한국 측은 아직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고 한다. <NHK>는 하지만 유엔 대북제재위가 언제 한국 정부에 관련 정보를 요청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NHK>는 “한국 정부는 지난해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에 농약을 보내는 등 대북제재 위반으로 의심되는 사례를 잇따라 저지르고 있다”는 유엔 대북제재위 전문가의 말도 덧붙였다.

    한국 국적 남성이 홍콩에 회사를 설립한 뒤 대북송금을 중개해준 것이 사실로 드러났음에도 한국 정부가 “문제없다”고 결론내릴 경우 유엔 안보리는 물론 미국·일본·호주·EU 등도 북한 비핵화 문제에서 한국과 협력관계를 재고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