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선언 후속 조치 관련 "남북철도·문화교류 등 가시적 성과 조기 도출" 의견 모아
  •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8일 회의를 열고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처리와 평양공동선언 후속조치 이행에 강력한 의지를 다졌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시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또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결과와 미북 정상회담 향방, 경제 상황 등을 공유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아마 어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말했겠지만, 앞으로 있을 북미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종전선언이 함께 논의될 텐데, 빠른 시일 내에 북미회담이 이뤄져서 가능한 한 모든 부분들이 서로 간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잘 이뤄졌으면 하는 그런 바람과 희망이 있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미 국회에 가 있는 판문점선언 비준이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 정부도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하자, 홍영표 원내대표는 "판문점 비준 동의안을 통해 안정적으로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실현해갈 수 있도록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 몇 달 전보다는 진전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폼페이오 방북에 대해 "이 자리에서 다 밝힌 순 없겠지만 이번 방문도 많은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제2차 북미 정상회담도 가까운 시일 내 개최돼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 과정은 더 큰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평양 정상회담 결과대로 올해 안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을 답방하는 것이 꼭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개성공단·금강산 관광·군사합의 이행 구체화… 차관급 실무 기구 운영"

    이날 회의에서 당·정·청은 평양 남북공동선언 후속 조치와 관련, 철도·도로 연결, 사회·문화·체육 교류 사업 등 기존 합의사항을 가속화하고, 그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회의가 끝나고 브리핑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 다양화, 산림 협력 및 감염병 공동 대책 등 신규 합의사항은 남북 간 협의를 조기에 진행하여 이후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사업 재개와 같이 비핵화 등 여건 조성이 필요한 사업은 사전 준비 등을 통해 본격적인 이행에 대비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9·19 군사합의 후속 조치는 상호 적대 행위 금지, JSA 비무장화, 공동 유해 발굴 등 즉각 이행이 가능한 과제부터 남북 간 협의를 통해 적시에 이행하기로 했다"며 "관련해서 통일부와 국방부 등에서는 이러한 실무적인 이행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차관급 대책 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이, 정부에서는 이낙연 총리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정의용 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이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