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검찰 수사 물타기 되어선 안돼" 선 그어… 정우택 "권력기관 특활비 전반 보자는 것"
  • 자유한국당이 27일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포함해 권력 기관의 특활비 전반을 점검하는 특검 법안을 제출했다. 다만 한국당은 이번 특검법 제출로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차질이 생겨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검찰, 경찰 등 국가 권력기기관의 특활비 불법사용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법을 제출하기로 의결했다. 

    최교일 당 법률지원단장은 같은날 오전 국회 의안과에 '국가정보원 및 검찰 특수활동비 부정 유용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했다.

    당초 지난 24일 의원총회를 열어 이른바 특활비 불법사용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을 당론으로 정한 날에는 박근혜 정부의 특활비는 특검에 포함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홍 대표가 의총 직후 페이스북에 "우리가 특활비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하는 대상은 현재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국정원 특활비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기 때문이다. 

    여권이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에서 특활비를 상납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의원을 보호하기 위해 특검을 실시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홍 대표는 DJ·노무현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사건을 조사하자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당내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활비도 특검에 넣어야 한다는 의견이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법을 특정인이나 특정의원을 상대로 내는 것이 아니라 국정원과 법무부의 특활비 문제를 전반적으로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도 특검대상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국당은 특검법 발의가 최경환 의원의 검찰 수사 물타기가 되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최경환 의원이 결백을 주장하며 동대구에서 할복하겠다고 한만큼 검찰 수사를 당당히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장제원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특활비가 들어가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최경환 의원 수사와는 관련이 없다"며 "박근혜 정부에서의 검찰과 법무부 특활비 등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