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장 차고 검찰 출석 불가능… 국민도 수사 결과 불신할 것"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롯데 홈쇼핑 뇌물 연루 의혹을 받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관련, 피의자 신분 소환 조사를 받기 전에 직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13일 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전 수석이 검찰 수사를 받는다면 물러나는 게 국민과 대통령에 대한 예의"라고 말했다.

    그는 "정무수석 완장 차고 검찰에 출동하면 검사가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나"라며 "국민도 수사 결과를 믿을 수 없을 것"이란 취지로 말했다. 그러면서 "전병헌 수석이 억울한 부분이 있더라도 대통령을 모시는 정무수석으로서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김대중 정부 시절 자신이 문화부 장관으로 지낼 때 자리에서 물러났던 경험을 꺼냈다.

    그는 "제 조카가 한빛은행에 대출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을 때 장관직을 내려놓고 수사를 받았다"며 "이후 조카가 아니라 31촌이라는 것이 밝혀져 다른 직에 중용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 수석의 거취를 둘러싸고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임종석 비서실장은 10일 "전 수석이 자신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며 "예단할 일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전 수석을 향한 검찰 수사망이 좁혀오고, 조직폭력배의 개입이 드러나는 등 의혹이 확산되고 있어 현 상황을 묵과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크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박 전 대표 역시 "이러한 일일수록 수사를 속전속결 해야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여러 의혹이 제기된다"며 "검찰도 신속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