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통합 적극 검토했으면"… 주호영 "논의 활발해질 것"의견 분분… 15~16일 전국 당협위원장 연찬회서 논의될 듯
  • ▲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5월10일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해단식에 참석해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5월10일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해단식에 참석해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19대 대선 이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가능성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면서 정계개편에 가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12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적극 검토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바른정당과 통합하면 한 60석 정도가 된다. 그러면 국회 내에서 캐스팅보트를 할 수 있고 국회 운영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사견임을 전제했지만 어느정도 당내 공감대를 확보했으며, 각 정당이 지도부 재편에 들어가는 지금이 통합을 논의할 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 통합할 경우 호남민심의 반발 우려에 대해서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우선은 국회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당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선 바른정당과 합당할 필요가 있다"며 "민심이 중요하지만 호남에서도 (그러한) 진정성을 안다면 견제와 균형 이뤄질 수 있도록 다당제의 진정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걸 이해해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합리적 보수-개혁적 진보를 지향하고, 각각 친문(親朴) 친박(親朴) 패권주의를 비판하며 탄생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성향이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 정당의 통합 및 연대론이 대선 전부터 꾸준히 제기되고, 최근에는 후보 단일화까지 논의된 것도 이러한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같은 통합제안에 바른정당은 일단 상황을 지켜보는 가운데 오는 15~16일로 예정된 전국 당협위원장 연찬회에서 본격적인 논의를 거치겠다는 방침이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이념정책적으로 (국민의당과 우리가) 가장 가깝다고 하지만 통일정책·안보관 등 극복해야 할 차이도 적지않아 쉬운 일은 아닐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양당이 서로 지도부가 교체되는 과정에 있기에 새지도부가 들어서면 그 논의가 좀 더 활발해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여지를 남겨뒀다. 

    주호영 원내대표에 따르면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대선 직후 인위적 통합론이 시기상조라며 반대하는 의견과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라며 유연한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등 의견이 분분하다.

  •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오른쪽)가 2016년 12월30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오른쪽)가 2016년 12월30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는 현재 바른정당의 내부 사정이 그만큼 복잡하다는 것을 방증한다는 해석이다. 

    탈당파들의 자유한국당 복당이 결정되며 의석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고,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는데 지지기반이 미약한 점 등 난제가 산적하다. 이번 통합제안도 국민의당에 사실상 주도권을 내주면서 로드맵을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당내에서 들린다. 

    바른정당으로선 국민의당과의 통합이 성사되면 이같은 난국을 타개할 활로가 될 것으로도 보인다. 

    다만 지난 1월 창당 이후 지금까지 교섭단체로서 이룩한 성과도 없는만큼, 새정부에서 어떠한 역할을 해보기도 전에 '정치공학적 통합'에 나섰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바른정당이 적어도 다가올 인사청문회나 9월 국회에서 충분한 존재감을 돋보이는 등 대선 슬로건이었던 '새로운 보수의 희망'의 청사진을 보여준 뒤, 현재의 의석으로는 거대 양당의 독주를 막기 어렵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한 다음에 통합에 나서도 늦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