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전 "음주운전은 청문회 대상도 안된다"던 여당에 일갈
  • ▲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이 13일 라디오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이 13일 라디오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이 최근 위장전입, 음주음전 등 각종 논란이 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조대엽 고용노동부 후보자의 음주운전 이력에도 침묵하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을 정조준해 "(지난 정권 당시) 음주운전은 청문회 대상도 안 된다 했다"고 공세를 폈다.

    김 의원은 13일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야당이 여당이 됐다고 과거에 했던 이야기를 180도 뒤집으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 여러분 죄송하다, 일 좀 하게 해달라고 솔직하게 얘기하면 야당과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이 되면 저는 파격적으로 일은 할 수 있게 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이낙연 총리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을 내정했지만 야당의 거센 반발에 직면했다. 문재인 정부가 스스로 내세운 인사검증 원칙에 한참 못미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시절 공약으로 ▲위장전입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논문 표절 이상 5가지에 해당하는 인사를 고위공직자에 임명하지 않겠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청문회에 나온 인사중 다수가 5대 원칙에 해당하지 않으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같은 논란에도 문재인 정부는 5대 원칙에 어긋나는 인사를 계속 앉히고 있다. 지난 11일 발표한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의 과거 음주운전 이력이 대표적이다.

    여기에는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이 적지 않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고위공직자의 공직기강과 부패 근절등을 책임지는 임무를 맡고 있는 조 수석이 고위공직자 후보자들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조 민정수석은 지난해 8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음주운전 이력이 있는 이철성 경찰청장을 임명한 것을 "미국같으면 애초 청문회 대상이 될 수 없는 사람"이라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내로남불'식으로 침묵한다는 비판도 뒤따르는 이유다.

    조 민정수석은 당시 "경찰은 이제부터 이 청장과 유사한 행위를 한 시민을 단속할 자격이 없다"며 "우병우 수석의 마음은 '나의 비위를 덮으려면 더 센 비리를 가진 사람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지금에 대입해본다면 조 민정 수석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셈이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이제서야 무결점 인재는 없다는 식의 항변을 하는데 진작 이러시지, 그 때 다들 왜 그러셨는지"라며 "얻어맞고 가만히 있을 사람이 어디있느냐. (야당에) 미안하다고 사과부터 하는게 도리"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이 문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도 한편으로 출구전략을 제시한 것은 그가 바른정당의 당 대표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태의연한 발목잡는 야당이 아닌, 협조할 것은 확실히 협조하는 야당의 면모를 보이겠다는 것이다.

    그는 같은 자리에서 "바른정당이 대선 후에 이렇다할 행보를 보이지 못했다"며 "말라비틀어진 보수의 땅에 단비를 적시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김영우 의원은 지난11일, 오는 6.26일 열리는 바른전당의 전당대회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이혜훈·하태경·정운천 의원 등이 출마 의사를 보여, 바른정당 전당대회는 4파전 구도가 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