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제가 43, 문재인 31, 안철수 23…이제 승세로"… 여론조사보다 발빠른 반응, 신뢰도는?
  •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서대전 유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서대전 유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구글트렌드〉등 빅데이터 관심도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앞서가기 시작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후보와 '실버크로스'를 이룬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문재인 후보와의 '골든 크로스'도 나타날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2일 SNS를 통해 "미국 대선을 정확히 맞추었던 구글 트렌드는 오늘 아침 기준으로 제가 43, 문재인 31, 안철수 23"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서대전 유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홍 후보가 발언한 수치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2일 오전 6시를 기준 〈구글트렌드〉에서 홍준표 후보에 대한 관심도가 문재인 후보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했다.

    구체적으로는 5자구도 비교 분석(대한민국, 지난 7일간, 오전 6시 기준 웹 검색)에서 홍 후보는 34, 문재인 후보는 31,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17,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13,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7이었다.

    수치를 살펴보면, 홍 후보의 약진 외에도 안철수 후보의 관심도 하락과 유승민 후보의 상승이 눈에 띈다. 전날인 1일 오후부터 바른정당 소속 의원 14명의 탈당 움직임으로 국내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유승민 의원 등이 이름을 올린 것이 상당수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시중의 여론조사보다 오히려 신뢰도가 높을 수도 있다는 게 각 선거캠프의 시각이다.

    앞서 홍 후보는 줄곧 "여론조사를 신뢰하지 않는다"며 반박의 근거로 빅데이터를 제시한 바 있다. 지난달 27일에도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는 제가 압도적"이라며 "관심도를 지지도로 연결시키는 작업만 남았다"고 했다.

  • ▲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관심도에서 4월 25일을 기준으로 안철수 후보를 제친 데 이어, 2일 오전을 기준으로 문재인 후보의 관심도를 넘어섰다. ⓒ구글트렌드 제공
    ▲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관심도에서 4월 25일을 기준으로 안철수 후보를 제친 데 이어, 2일 오전을 기준으로 문재인 후보의 관심도를 넘어섰다. ⓒ구글트렌드 제공

    구글트렌드의 관심도 지수는 웹 검색량을 기준으로 일정 기간동안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한 사람을 100으로 했을때의 상대값이다. 구글 등을 통해 실시간 반응을 집계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이상 시간이 소요되는 여론조사보다 민심의 동향을 더 빨리 읽어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정확성에서도 미국 대선을 정확히 맞춘것으로 한 차례 검증된 바 있다. 지난 미국 대선에서 대부분의 여론조사 기관들은 힐러리 후보의 당선을 예측했지만, 구글 트렌드의 빅데이터는 트럼프 후보에 대한 관심도 가 더 높은 것으로 집계한 바 있었다.

    이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본다면, 빅데이터가 남은 선거기간 동안 민심을 읽는 지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오는 3일부터 '밴드왜건 효과'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여론조사결과 공표가 금지되기 때문이다.

    홍 후보의 이같은 상승세에 대해 한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정세균 국회의장도 20대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를 믿지 않는다 했다"며 "최근 여론조사가 나름대로 자유한국당에 고무적인 결과라는 평가도 있지만, 현장 분위기는 더 좋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