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10억 엔 발언' 외교부 "함축적 의미의 발언인 듯. 12·28 합의 정신 존중으로 해석"
  • ▲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를 놓고 한국과 일본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9일 오전 김포국제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이날 나가미네 대사는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는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뉴시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를 놓고 한국과 일본 사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9일 오전 김포국제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이날 나가미네 대사는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는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뉴시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부산 일본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를 시작으로 한국과 일본 간 외교갈등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일본은 '부산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항의 조치로 駐한국 일본 대사와 부산 총영사를 귀국 시켰다.

    日'NHK'는 9일 "日정부는 나가미네 야스미사(長嶺安政) 駐한국 일본 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를 본국으로 일시 귀국시킨다"고 보도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정오쯤 김포공항에서 일본행 비행기를 타고, 모리모토 총영사는 김해 공항에서 오전에 이미 비행기를 타고 떠났다.

    나가미네 대사는 출국 전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한국 정부를 향해 항의의 뜻을 밝혔다.

    '뉴시스'에 따르면 나가미네 대사는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는 지난 6일 (소녀상 관련) 조치를 발표했으며,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는 매우 유감"이라면서 "일본에서 관계자와 협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가미네 대사는 오는 11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외무상과의 면담이 예정돼 있다. 日정부는 현재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이하 12·28 위안부 합의)에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日정부는 12·28 위안부 합의를 근거로, 향후 서울 일본 대사관 앞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철거해 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다. 이번 주한 대사, 총영사 귀국 조치도 한국 압박을 위한 여러가지 조치 가운데 하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총리는 지난 8일 日'NHK' 프로그램 '일요토론'에 출연해 "위안부 문제의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고 비가역적으로 합의했다'고 상호 확인했다"면서 "일본은 (합의에 따라) 10억 엔(한화 약 102억 원)을 이미 출연했다. 다음은 한국이 성의를 보여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국가 신용도'를 언급하면서 "설사 정권이 바뀐다고 해도 (12·28 합의를) 실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현재 한국 야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12·28 위안부 합의 파기'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특히 아베 총리의 방송분은 지난 6일 사전 녹화된 것으로 확인돼, 日정부 측의 이른바 '위안부 공세'가 사전 계획된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기시다 외무상도 한국에 대한 공세에 합세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8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일 합의는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일본도, 한국도 합의 내용을 이행할 책임이 있다"면서 "한국 측에 대해 소녀상 문제를 포함, (12·28 위안부 합의 내용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국 외교부는 아베 총리의 발언과 日정부의 대한 공세에 대한 언론들의 확대해석을 피하면서 12.28 위안부 합의 정신을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9일 '日'NHK' '일요토론'에서 아베 총리 발언'과 관련해 "여러 가지 의미가 함축적으로 녹아 있는 것"이라며 "돈을 냈으니까 다했다는 것이 아니라 (12·28 위안부 합의) 정신이 존중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구체적으로 (일본 측 관계자의 발언이 있을 때) 일일이 반박하기 보다는 양국 정부가 '합의 정신과 취지를 존중하면서 같이 이행해 나간다'는 공동의 노력에 초점을 맞췄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일본으로 향하기 전 유감 표명을 한 나가미네 대사의 발언과 관련해서는 "(나가미네 대사가)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가) 앞서 밝힌 바 있듯, 우리도 유감"이라면서 "(나가미네 대사의) 공백이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 6일 나가미네 대사 초치, 외교부 대변인 논평 등을 통해 일본 정부에게 거듭 항의의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