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열차 요금 인상 이어 버스 등 다른 공공요금 대폭 인상될 것” 우려
  • ▲ 북한의 열차 탑승 모습. 북한 철도는 낡고 시설이 노후해 느리지만, 주민들이 장거리 여행을 갈 때는 어쩔 수 없이 이용해야 한다. ⓒ북한전문매체 '뉴포커스' 보도화면 캡쳐
    ▲ 북한의 열차 탑승 모습. 북한 철도는 낡고 시설이 노후해 느리지만, 주민들이 장거리 여행을 갈 때는 어쩔 수 없이 이용해야 한다. ⓒ북한전문매체 '뉴포커스' 보도화면 캡쳐


    북한이 지난 7월 1일부터 전국의 모든 열차요금을 10배 가까이 기습 인상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강원도 원산 소식통은 “함흥과 혜산 노선의 경우 기존 국정 열차요금이 800원(0.7위안)이었지만 이번에 8,000원으로 올랐다”면서 “이 같은 열차요금 인상 공지가 모든 역에 붙어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국정 열차요금은 사실 공짜나 다름없는 것이어서 힘 있는 당 간부들이 아니면 그 가격에 살 엄두를 못내고, 간부들이 빼돌린 암표를 국정 열차요금의 몇 배를 주고 사야 하는 실정이었다”면서 앞으로 노동당 간부들이 빼돌려 주민들엑 판매하는 암표 가격도 대폭 오를 게 뻔하다고 우려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열차 요금이 올라도 중국처럼 실명제로 표를 판매해 암표가 나오지 못하게 제도를 마련하면 주민들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 당국은 그런 조치에는 관심도 없고 무조건 가격만 올렸다”는 소식통의 비판도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은 함경북도 소식통은 “이번에는 국정 열차요금이 대폭 올랐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중장거리 버스와 택시 요금도 뒤이어 크게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고 한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버스는 국정 요금이 정해져 있어도 이를 지키는 경우가 거의 없고 택시는 아예 국정 요금이라는 게 없어 그야말로 운전수 마음대로”라면서 운수업체나 운전수들이 열차요금을 따라 가격을 크게 높일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최근 북한 전력수급이 상당히 호전되어 열차 운행도 예전보다 많아졌고, 평양, 원산, 함흥, 청진과 같은 대도시에는 하루 종일, 농촌을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에도 하루 5시간 이상 전기가 공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김정은 집단이 이처럼 공공 운송요금을 1,000% 가까이 인상한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한국, 미국, 일본, EU 등 주요 국가들의 대북제재로 인해 외화벌이 등 수입이 크게 줄어들자 주민들로부터 부족한 수입을 벌충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은 집단은 대다수 주민이 이용하는 공공재 요금을 대폭 올릴 경우 사회적 불만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 향후 주민들의 반응을 지켜봐야 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