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서객 안전확보 위해 해경·안전감시원·119 시민수상구조대원 약 16,876명 배치
  • ▲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뉴데일리 DB
    ▲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뉴데일리 DB


    국민안전처는 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안전정책조정실무회의를 열고 '여름철 물놀이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안전처는 "때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물놀이 사고 우려가 높아졌다"며 "지난 5월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물놀이 현장 사전 대비를 추진해 6개 물놀이 유형·활동에 대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이번 회의 결과에 따라 물놀이 사전 대비 기간을 정해 하천 등 물놀이 관리 지역에 위험표지판·인명구조함 등 안전시설 2만 9개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안전처는 물놀이 위험구역 385개소와 안전사고 우려지역 43개소에 출입통제 경고 표지판을부착하고, 사고 취약시간 대에는 현장순찰을 강화할 예정이다.

    안전처는 물놀이 관리지역에 안전감시원과 자원봉사자 7,948명을 배치하고, 해수욕장 등 전국 주요 물놀이 장소 320개소에는 119 시민수상구조대 8,578명을 선발해 배치하기로 했다.

    안전처는 피서객이 몰리는 주요 해수욕장에 해경 약350명과 수상 제트스키를 투입해 긴급출동 및 해상구조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안전처 관계자는 "모든 안전관리요원은 인명구조, 장비사용, 심폐소생술 등 체험 중심 맞춤형 안전교육을 받은 후 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전처는 물놀이 장소 안전점검을 위해 지자체를 비롯한 협력기관과 '합동점검팀'을 꾸려 물놀이 장소 4,749개소에 대한 현장 점검도 실시한다. 합동 점검은 두 차례 실시할 예정이다.

    합동점검팀은 물놀이 안전시설 구비 및 안전관리요원 확보 여부, 시설·기구 안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안전처는 학생들의 방학이 오기 전에 물놀이 안전교육과 119이동안전체험센터 등을 운영해 물놀이 안전수칙을 집중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여름철 물놀이 활동이 본격 시작되는 만큼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