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경기신용보증재단, 협력업체 피해현황 접수
  •  

  • ▲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청
    ▲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청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개성공단 폐쇄로 피해를 입은 개성공단 입주기업뿐 아니라, 협력업체 등 영세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 지사는 15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개성공단 입주대표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간담회에서 “정부가 챙기지 못한 지자체 차원의 촘촘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간담회에서 입주기업 대표들은 남 지사에게 ▲실질적 보상과 자금운영 지원 ▲실업급여와 재취업 지원 ▲개성공단과 유사한 생산 환경 지원 ▲거래처 이탈에 대한 지원 ▲시설투자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남 지사는 “개성공단 폐쇄라는 국가적 결정이 내려졌고, 개성공단 기업들이 많은 피해를 현실적으로 겪고 있다”며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기도는 입주기업뿐 아니라 협력기업, 원형업체와 만나 의견을 들어보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 ▲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청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난 주말 간 기업지원전담반을 통해 경기도 내 38개 개성공단 입주 기업과 협력업체, 개성공단 내 123개 입주기업의 경기도 소재 협력업체에 대한 실태파악에 나섰다.

    현재 경기도는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경기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협력업체들의 피해현황 접수를 받고 있다.

    아울러 개성공단 입주 기업에 건설과 유통,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90여개 영업기업 중 경기도 내 소재 21개 영업기업에 대한 피해지원도 검토키로 했다. 이들 기업 역시 개성공단 폐쇄로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지만, 뚜렷한 지원책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남 지사가 정부와 비슷한 대책을 내놓기 보다는,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정확히 파악 후, 실질적이고 파별화된 대책을 내놓기 위해 고심 중”이라며 “협력업체와 영업기업에 대한 실태파악도 이런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개성공단 폐쇄 조치로 제일 타격을 입는 게 바로 입주기업과 협력기업”이라며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없도록 철저하게 실태를 파악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