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학부모들 ‘다른 학교 평가결과 공개 요구’ 거부
  • ▲ 14일, 서울시 교육청에서 열린 특목고 운영성과 평가 관련 청문회는 서울외고의 궐석 상태로 진행됐다. ⓒ서울외고 홈페이지 캡쳐
    ▲ 14일, 서울시 교육청에서 열린 특목고 운영성과 평가 관련 청문회는 서울외고의 궐석 상태로 진행됐다. ⓒ서울외고 홈페이지 캡쳐

     

    "특목고 취소는 부당하다"며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했던 서울외고가 결국 14일 예정됐던 청문회에 불참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열린 특목고 운영성과 평가 관련 청문회는 서울외고의 궐석 상태로 진행됐다.

    반면, 서울외고와 함께 지정취소 대상이 된, 영훈국제중학교는 이사장과 교장 등 학교 관계자들이 예정대로 청문회에 출석해 지정 취소에 대한 부당함에 대해 소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서울외고가 청문회를 보이콧했지만, 주재관이 서면을 통해 서울외고측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외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열린 긴급 비상총회를 열고, 참석자 362명 가운데 320명(89%)이 청문회 거부에 찬성,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조대연 서울외고 학부모 비상대책 위원장도 "서울시교육청에 다른 학교의 평가 내용 공개를 요청했지만 불허한다는 공문을 받았다"며 "학부모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비상총회를 열고 의견을 물어 청문회 보이콧 결과가 나온 것이다"고 밝힌바 있다.

    서울외고는 지난해 교육부가 공개한 2010~2014년 외고ㆍ과학고ㆍ영재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진학률을 비교한 결과, 서울외고 졸업생의 어문ㆍ인문ㆍ사회계열 진학률이 95.9%로 서울 지역 6개 외고 중 가장 높았다며 지정취소는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노원ㆍ도봉ㆍ성북ㆍ강북구 지역 재학생 비율이 74.7%(619명)으로 강북 학생들이 주를 이루는 상황에서, 특목고 평균 기준점수에 2~3점 미달됐다는 이유로, 지정취소 대상에 오른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서울시 교육청은 이번 청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부에 서울외고와 영훈국제중에 대한 지정취소를 요청하거나, 이들 학교들의 소명에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판단되면 2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재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