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까지 후보자 확정-지역 차원서 선거 준비 돌입 예정
  • ▲ 국회 본회의장 모습.ⓒ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회 본회의장 모습.ⓒ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이 통합진보당 해산으로 인한 4·29 재·보궐선거와 관련해 100% 여론조사 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확정키로 했다. 

여론조사의 반영비율은 일반 국민 70%, 당원 30%로 결정했으며, 여론조사기관을 통한 전화면접원 조사방식으로 실시된다. 

새누리당 4·29 재보궐선거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말하며 "조사기관 선정이라든지 여러 방법 등은 민주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부총장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략공천 전면 배제에 대해선 "섣불리 이야기하지 못하겠다"며 "마땅한 인물이 없다면 전략공천을 하든 후보는 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강 부총장은 이번 공천에선 100% 여론조사를 실시키로 한 데 대해 "조강특위는 아직 선거가 많이 남아있고 신인을 배려하는 차원이었다. 이번 재보선은 바로 투입돼야 하니 그런 부분에서 100% 여론조사로 하기로 했다. 이견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후보자 심사기준에서 당선가능성과 도덕성, 전문성, 지역유권자의 신뢰도 및 당과 사회 기여도를 반영하는 한편, 당헌당규상 공직후보자 추천 규정에 나와 있는 부적격자 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부적격 후보자는 여론조사 전에 걸러낼 것으로 보인다.

강 부총장은 여론조사 실시 기관에 대해선 "여의도연구원은 일반적 샘플 여론조사는 실시하지만 선거에 대한 여론조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며 다른 전문기관에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새누리당은 전날부터 닷새동안 4·29 보궐선거 후보자 공모를 시작했다. 늦어도 내달 2일까지 후보자를 확정해 지역 차원에서 조속히 선거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4월29일 실시되는 재·보궐선거는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서울 관악을과 경기 성남 중원, 광주 서구을 등에서 실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