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 새로운 돌파구, 해외직구·모바일 쇼핑 등 불황 속 합리적인 소비 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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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를 정리할 때면 <다사다난(多事多難)>이라는 말을 쓰게 된다. 2014년 뷰티, 패션 업계도 마찬가지.큰 사건사고로 인해 침체된 사회 분위기와 불황이 지속되면서 업계에서는 잔뜩 움츠러든 소비자들에게 더욱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었다.인터넷 손품을 팔아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해외직구족이 증가했으며, 모바일 쇼핑시장이 13조 원대(한국온라인쇼핑협회)로 성장하면서 이를 강화하는 업체들도 늘어났다.하반기에는 제2롯데월드몰, 코엑스몰 등 신개념 복합 쇼핑몰이 오픈하면서 다양한 뷰티, 패션 브랜드들이 입점해 눈길을 끌었다.특히 중국시장은 뷰티, 패션업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됐다. 한중 FTA 체결로 인한 화장품, 패션의 수출에 대한 영향도 이슈가 됐으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인기에서 보듯, 한류 물결을 타고 중국에 진출하거나 시장을 확대하려는 뷰티, 패션 브랜드들의 노력이 이어졌다.또한 국내에서는 중국 관광객 600만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들을 잡으려는 업체들의 도전도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새로움에 목마른 뷰티업계···돌파구를 찾아서요우커, 신개념 브랜드숍, 뷰티 디바이스, 가치 소비올 한해 국내 화장품업계는 중국을 빼놓을 수 없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14년 한 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 관광객은 1400만 명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관광객은 전년 대비 38.6% 증가한 60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이러한 중국 관광객, <요우커>는 화장품업계에도 큰 영향 미쳤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을 비롯한 몇몇 국내 브랜드들은 요우커의 영향으로 면세 판매가 성장했으며, 국내에서는 요우커들의 주요 쇼핑 명소에 매장을 확대하거나 면세점에 입점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했다.소비에 있어서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패턴이 주목받았다. 봄에는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제품이 잇따라 출시됐고, 여름에는 쿨링 제품을 선보이는 등 개개인의 피부와 외부환경에 맞춘 제품 출시가 이루어졌다.특히 올바른 클렌징과 셀프 뷰티를 위한 <뷰티 디바이스>가 본격적으로 대중화되면서 화장품 분야에 새로운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올 초 본격 론칭한 로레알의 <클라리소닉>은 클렌징 디바이스로는 이례적으로 여러 명품 브랜드와 나란히 백화점 단독 매장으로 입점했으며 론칭 1년 만에 매출 220%를 달성했다.또한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브랜드가 점령한 뷰티 디바이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메이크온>을 론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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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포화상태인 국내 화장품 시장 속에서 기존의 브랜드숍과의 차별을 선언한 새로운 콘셉트의 브랜드도 선보였다.<YG엔터테인먼트>는 화장품 연구개발 업체 <코스온>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별도의 법인인 브랜드숍 <문샷(moonshot)>을 론칭 했고, 한국형 세포라를 표방하는 화장품 멀티 스토어 <벨포트(belport)>는 약사 출신 카운슬러 상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그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또한 [불황 속 작은 사치]를 즐기는 소비 형태도 화장품 업계에 영향을 미쳤다.압구정 갤러리아 WEST 1층에 국내 1호점을 오픈한 패션 명품 화장품 <톰포드 뷰티>는 오픈 첫날 높은 매출을 나타내는 [갤러리아 실시간 인기 브랜드 랭킹 1위]에 등극했으며, <버버리 뷰티>도 최근 서울 코엑스 몰에 아시아 첫 번째 매장인 [버버리 뷰티 박스]를 오픈하며 국내 소비자 잡기에 나섰다.또한 세분화된 향과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조말론 런던, 아닉구딸, 펜할리곤스 등 프리미엄 니치 향수도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올해 패션업계를 달군 핫이슈SPA 브랜드의 진화, 주목받는 평범함 [놈코어]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트렌드가 오가는 패션업계에서도 [해외직구]와 [중국자본]은 단연 가장 핫한 키워드이다.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확대와 관세제도 등이 해외직구 확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8월 기준 해외직구 금액이 1조 원을 돌파했고 2018년에는 8조 원 규모가 예상되고 있다.반대로 한류의 인기는 [역직구] 현상을 일으켰으며 세계 인수·합병(M&A)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른 중국기업들이 국내 패션기업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기도 했다.2012~2013년에 이미 서양네트웍스, 아비스타 등 패션기업들이 중국에 인수된 것에 이어 올해 10월 국내 유아용품 1세대 기업인 <아가방앤컴퍼니>가 중국 랑시그룹에 인수되며 국내 패션업계에 충격을 안겨줬다.이미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를 탄탄하게 쌓은 스파(SPA) 패션 브랜드들은 올해도 치열한 대결을 펼쳤다.국내 진출 10년을 맞이한 <유니클로>는 연 매출액 1조원을 코앞에 두는 등 승승장구했으며, <에잇세컨즈>, <탑텐> 등 국내 스파 브랜드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지난 5월 <일진그룹>은 캐나다 스파 브랜드 <조프레시>를 국내에 론칭했고, H&M 계열의 스파 브랜드 <코스(COS)>는 지난 10월 말 매장을 오픈했다.더불어 다양한 스파 브랜드들이 패션을 넘어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의 진화를 선보이고 있다.<자라>와 <H&M>은 침구, 인테리어 소품 등 생활용품 전반을 선보이는 홈라인을 론칭했으며 라이프스타일 스파 브랜드 <니코앤드>는 강남역을 시작으로 국내에 총 5개 매장을 냈다.올해 최대 스타일 트렌드로는 [놈코어(Normcore)]를 꼽을 수 있다. 놈코어는 Normal과 Core의 합성어로 지난해 10월 뉴욕의 트렌드 예측 회사 <케이-홀>이 놈코어를 [트렌디한 것을 따르지 않는 트렌드]라고 정의하면서 시작됐다.스티브 잡스의 패션처럼 실용적이고 일상적인 아이템을 활용한 캐주얼한 룩이 트렌드로 떠오르며 국내 스니커즈, 스냅백 등의 매출이 급증하기도 했다.드라마 통해 뜬 주인공들 뷰티·패션 모델 장악예능 인기 얻은 외국인들도 두각올 한해 뷰티, 패션업계에서 러브콜을 받은 핫한 인물들은 누가 있을까.상반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대히트를 치면서 주인공 전지현의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아모레퍼시픽의 <한율>의 모델을 하고 있던 전지현은 럭셔리 브랜드 <헤라> 모델로 발탁됐으며, 패션 브랜드 쉬즈미스, 네파, 유니클로 등의 모델 자리를 차지했다.지난해 말 드라마 <상속자들>을 통해 단숨에 인기를 얻은 배우 김우빈은 패션업계의 별로 떠올랐다.모델 출신인 그는 어떤 패션도 완벽하게 소화해 내 아웃도어 브랜드 머렐, 남성 정장 브랜드 지이크, 메신저백 팀벅2, 캐주얼 브랜드 지오다노 등 패션업계에서 수많은 러브콜을 받았다.이와 함께 소녀들의 마음을 빼앗는 미소와 멋있는 목소리, 맑고 깨끗한 피부를 통해 뷰티 브랜드 보테가 베르테, 올리브영 등의 모델도 꿰차며 뷰티 업계도 점령할 기세다.영화 <변호인>을 통해 아이돌도 연기를 잘한다는 인식을 심어준 가수 임시완은 드라마 <미생>으로 또 한 번 큰 인기를 끌고 있다.그는 패션 브랜드 엠리밋, 홀하우스 등의 모델로 발탁됐으며, 특히 <엠리밋>은 임시완이 미생 속에서 입고 출연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예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외국인들의 모델 바람도 거세다. JTBC <비정삼회담>은 프로그램을 만들 당시 10회도 못 갈 것으로 예상했지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멤버 모두 뷰티·패션업계에서 러브콜을 받았다.가나 대표인 샘 오취리와 프랑스 대표인 로빈 데이아나는 동대문쇼핑몰 <두타>의 모델로 발탁됐으며, 뷰티 브랜드 모델로는 이탈리아 알베르토, 프랑스 로빈 등이 러브콜을 받았다.이 외에도 연예인들이 탐내는 아웃도어 브랜드 등의 모델로 발탁돼 화제가 됐으며, 각종 매거진의 화보를 장식했다.각종 예능을 통해 인기를 얻은 아이돌 그룹 M.I.B의 일본인 멤버 강남은 슈즈 멀티숍 <ABC 마트> 모델로 발탁되는 등 텅텅 비었던 통장 잔고를 채웠고, 걸스데이의 멤버 혜리는 MBC 예능 <진짜 사나이>에서 털털하고 애교 있는 모습을 보여줘 광고계의 주목을 받았다.이 외에도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먹방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송일국네 세 쌍둥이 대한, 민국, 만세의 패션은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다.삼둥이 깔깔이, 삼둥이 내복, 삼둥이 모자, 삼둥이 신발, 삼둥이 패션 등의 다양한 검색어를 낳았으며, 최근에는 아빠 송일국과 함께 한복, 내복 등 다양한 패션 화보 촬영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사진 = 러브즈뷰티 DB, 니코엔드, 유니온베이, SBS <룸메이트> 캡처, 조프레시, 인천공항 에어스타애비뉴, 클라리소닉, 문샷, 벨포트, 톰포드뷰티, 크리니크, 아레나, tvn 금토드라마 <미생> 캡처, ABC마트, 마에스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