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 보궐선거 범친노 승리, "기울어진 운동장" 박지원 견제구
  •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사진 왼쪽)과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오른쪽)이 10일 열린 비대위원 회의 도중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구성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가운데는 9일 선출된 우윤근 신임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사진 왼쪽)과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오른쪽)이 10일 열린 비대위원 회의 도중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구성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가운데는 9일 선출된 우윤근 신임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우윤근 신임 원내대표가 첫 출석한 10일,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 회의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계파 대리전] [전당대회 전초전] 등으로 불린 원내대표 보궐선거가 전날 범친노의 승리로 끝나면서 비대위원 여섯 자리 중 다섯 자리가 범친노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유일한 비노(非盧) 비대위원인 박지원 위원은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인 비대위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한 세력으로 더 기울게 해서는 안 된다"며 "(친노가) 져주면 이기고, 당이 산다"고 원내대표 보궐선거에서 친노계의 양보를 촉구한 바 있었다.

    하지만 원내대표 보궐선거로 운동장은 더욱 기울어져 버린 셈이 됐다.

    가깝게는 전국 246개 지역위원장(옛 지구당 위원장) 선정, 멀게는 내년 초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범친노의 독주와 전횡에 대한 경계감이 당내에서 높아지고 있다.

    박지원 위원은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듯 이날 회의에서 "오늘 아침 모든 언론이 지적한 일들이 우리 당이 다시금 있어서는 안 되겠다"며 "어제 당선된 우윤근 원내대표가 그러한 일들이 없게끔 리더십을 발휘해주리라 기대한다"고 견제구를 던졌다.

    한편 이날 비대위원 회의는 긴장감 속에서도 각 비대위원과 당직자들의 긴박한 움직임으로 인한 어수선함이 겹쳤다.


  •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오른쪽)이 다른 비대위원의 발언 도중 조강특위 인선안 위에 메모하며 우윤근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오른쪽)이 다른 비대위원의 발언 도중 조강특위 인선안 위에 메모하며 우윤근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비대위원 회의 직후에 열릴 당무위원 회의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구성안을 의결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비대위원들은 다른 위원의 발언은 안중에도 없이 조강특위 위원 선정 기준을 놓고 유불리를 따지기에 여념이 없었다.

    [조강특위]는 지난 3월 민주당과 안철수 세력의 합당 이후 7개월 이상 공석이었던 시·도당 위원장과 지역위원장의 공모·심사·선정 업무를 맡는다. 내년 초로 예정된 전당대회는 물론 2016년 총선 공천과도 직결된 문제라 각 계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작업이다.

    이날 당무위원 회의에서 의결된 조강특위 구성안은 조정식 사무총장이 위원장, 윤관석 수석사무부총장이 간사를 맡고, 강창일·김영주·김태년·남인순·변재일·송호창·오영식·유은혜·이언주·이윤석·장하나·주승용 의원이 포함됐다. 허성무 전 경남정무부지사는 원외 인사로는 유일하게 포함됐다.

    김영근 대변인은 조강특위 구성안을 발표하며 "지역·선수·여성·청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며 "지역별로는 오영식(서울)·김태년(경기)·변재일(충청-강원)·이윤석(호남-제주)·허성무(영남) 의원이 배정됐다"고 설명했다.

    민감한 문제이니만큼 이를 의결한 당무위원 회의에서도 5명 이상의 위원이 선정 기준을 질의했으나, 인선 기준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납득해 만장일치로 의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조강특위 구성은 예상과 달리 큰 논란 없이 첫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실제로 특위가 활동을 시작해 각 지역위원장 선정 절차에 돌입하면 이를 둘러싼 계파간 갈등은 언제든 폭발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지배적인 관측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19대 총선에서 한명숙 대표의 공천을 받고 국회에 대거 입성한 (친노 강경파 성향의) 비례대표들이 기존 (중도파) 의원의 지역구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 지역위원장 선정 과정에서 잡음이 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