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련, 안광한 사장 등 MBC 임원진에 시시콜콜한 '사생활 자료' 요구 논란'카드 사용 내역' '일베 접속 기록' '핸드폰 통화 내역' 등 '황당 요구' 물의
  • ▲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비례대표)   ⓒ 연합뉴스
    ▲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비례대표) ⓒ 연합뉴스


    野, 세월호 국정조사 빌미로 'MBC 길들이기' 나서나

    방송사를 상대로 한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특위'가 시작부터 휘청거리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국정조사를 핑계로 MBC 임원진에게 과도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

    새민련이 MBC 간부들에게 요구한 자료 목록을 보면 황당하기 이를데 없다. ▲유무선 통화기록 ▲법인카드 사용 내역 ▲일간베스트(일베) 접속 기록 ▲업무용 차량 운행일지 ▲리포트 초고(草稿) ▲폐쇄회로(CC)TV 자료 등, 지극히 '사적인 영역'부터 '회사 기밀 사항'까지 총 망라돼 있다. 심지어 새민련이 요구한 목록에는 세월호 침몰 사고가 벌어지기 1년 전 자료까지 있었다. 이런 것들이 대체 세월호 보도와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이와 관련 최민희 의원은 "MBC의 '학생전원구조' 오보의 경위와 출처를 밝히기 위해선 해당 자료의 열람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까지 하지 않으면 청와대가 MBC 등의 보도에 부당한 영향을 끼쳐왔는지를 확인할 길이 없다는 논리다.

    그러나 영장도 없는 국회가 개인의 금융 거래나 통신 기록을 열람하는 것은 지나친 '월권 행위'이자 '인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윤상현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야당의 목록 중에는 시시콜콜한 개인 정보부터 정치 공세용 자료 등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과는 관계없는 것이 들어 있다"며 "세월호 국정조사마저 정략적 목적에 따라 표류할 우려가 크다"고 비판의 소리를 높였다.

    사실상 '방송사 길들이기'의 일환으로 국회 '국정조사'가 악용되고 있지만,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는 전무하다.

    명백한 '언론 탄압'이자 '인권 침해'로 볼 수 있는 사안임에도 불구, (보수 일간지 사설을 제외하곤)대부분의 언론사는 이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특히 틈만 나면 언론자유를 외쳐대던 언론관련 단체와 언론사 노조 역시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MBC 노동조합(제3노조 / 공동위원장 김세의·박상규·최대현)이 들고 일어섰다.

    MBC 노동조합은 16일 '언론자유 침해에 왜 침묵하는가?'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언론노조 MBC 본부(본부장 이성주)가 진정한 언론자유를 주장한다면 야당의 폭거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할 것"이라며 사실상 횡포나 다름없는 야당의 행위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제1노조' 측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언론노조 문화방송 본부는, MBC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언론자유가 위협받고 있는 이같은 상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취재기자의 보고내용, 데스킹 이전의 기사 그리고 큐시트 작성과정까지 요구하는 야당 측의 요구가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인가?


    MBC 노동조합은 사측에 대해서도 "정치권의 부당한 위협에 원칙을 갖고 강력히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사측은 정치권의 부당한 위협에 원칙을 갖고 강력 대응하라! 사측은 일부 정치 세력의 ‘언론 자유 침해’ 시도에 대해 원칙을 갖고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결코 타협하거나 비굴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될 것이다. 아울러 자신들의 정치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외부 정치세력과 결탁해 MBC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 침해’ 시도에 가담한 사람들이 있는지 철저히 살펴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다.


    MBC 노동조합은 "야당 의원들이 제출을 요구한 자료목록을 보면 국조 계획서에 나와 있는 목적은 '껍데기'일 뿐 결국은 국정조사라는 무대를 통해 언론사를 옥죄고 길들여 자신들에게 유리한 언론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도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면서 "세월호와는 무관한 개인의 사생활, 언론사의 내부 기밀까지 빼내고자 하는 목적이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이 요구한 자료목록은 수년 전 특정집단이 누군가를 '인격살인'하는데 활용한 자료목록과 그대로 닮아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MBC 노동조합의 성명서 전문

    언론자유 침해에 왜 침묵하는가?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국정조사를 명분으로 MBC 등에 과도한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MBC 간부들의 대한 유선과 무선 전화 통화기록, 법인카드 사용 내역, 업무용차량 운행일지에다 심지어는 특정 인터넷 사이트 접속 기록 등에 대한 자료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MBC노동조합은 과거 군사정권 시절에도 없었던 이와 같은 황당한 언론탄압 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바이다.

    통화기록과 법인카드 사용내역 요구는 진정 국정조사를 위한 것인가?

    야당 의원들이 요구한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MBC 사장과 보도본부장, 보도국장의 ‘취임 이후’ 유무선 전화통화 내역 일체(통화상대자, 통화분량 포함)와 법인카드 사용내역(참석자 현황 포함) 일체, 업무용 차량 운행일지(중간목적지 포함), 청와대 관계자와의 만남 내역(이름, 직책, 목적 포함).

    2. 전국부장의 2014년 4월 16일 이후 유무선 전화 통화내역과 법인카드 사용내역, 특정 인터넷 사이트 접속 기록(접속유지시간, 열람한 게시글 포함).

    3. 2013년 5월 이후 뉴스데스크 큐시트 일체(오전, 오후, 방송본 등 수정과정 포함 3종 큐시트를 하루치 큐시트로 제출), 세월호 관련 취재기자의 보고 내용 일체, 데스크 수정을 거치기 이전 취재기자의 기사 작성 내용 일체.

    4. 2014년 4월 16일 이후 편집회의 내용(참석자, 회의자료, 회의결과 정리문서).

    세월호 국정조사 대상기관에 MBC와 KBS 등 언론기관이 포함된 것은 여야가 합의한 ‘국정조사 계획서’에 적시된 바에 따르면 ‘언론의 재난보도 적절성과 문제점’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KBS와 MBC만 조사 대상기관이 된 것은 다른 언론기관에 비해 문제가 많아서가 아니라 ‘공영방송’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특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이 제출을 요구한 자료목록을 보면 국조 계획서에 나와 있는 목적은 ‘껍데기’일 뿐 결국은 국정조사라는 무대를 통해 언론사를 옥죄고 길들여 자신들에게 유리한 언론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도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세월호 사고시기는 물론 그 이전의 자료까지 요구한 이유에 대해 야당측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세월호와는 무관한 개인의 사생활, 언론사의 내부 기밀까지 빼내고자 하는 목적이 과연 무엇인가? 그리고 그들이 요구한 자료목록은 수년 전 특정집단이 누군가를 ‘인격살인’하는데 활용한 자료목록과 그대로 닮아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언론단체나 노조는 왜 ‘언론 자유 침해’에 침묵하는가?

    의아스러운 대목은 또 있다. 그동안 틈만 나면 언론자유를 외쳐대던 언론관련 단체와 언론사 노조는 ‘언론자유’에 대한 선전포고나 마찬가지인 야당의 횡포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그들 중 일부 세력들이 활용해왔던 방법론을 야당이 그대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인지, 아니면 이같은 ‘작업’에 그들 가운데 일부가 동참했기 때문인지 우리는 알 수 없다. 그들이 진정한 언론자유를 주장한다면 야당의 폭거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언론노조 문화방송 본부 역시 MBC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언론자유가 위협받고 있는 이같은 상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취재기자의 보고내용, 데스킹 이전의 기사 그리고 큐시트 작성과정까지 요구하는 야당 측의 요구가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인가?

    사측은 정치권의 부당한 위협에 원칙을 갖고 강력 대응하라!

    사측은 일부 정치 세력의 ‘언론 자유 침해’ 시도에 대해 원칙을 갖고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결코 타협하거나 비굴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될 것이다. 

    아울러 자신들의 정치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외부 정치세력과 결탁해 MBC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 침해’ 시도에 가담한 사람들이 있는지 철저히 살펴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다.


    MBC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