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후보들 朴 지원 '러브콜' 잇따라선(先) 복지 당론 채택에 달린 듯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10.26 재보선 지원 여부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후보자들이 속속 윤곽을 드러내면서 선거판이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박 전 대표가 내년 총-대선을 앞두고 어떤 형태로는 이번 선거에 지원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내에서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그가 이번 보선을 이끌어 주기를 바라는 분위기가 크게 형성된 탓도 있으나 이번에도 나서지 않았는데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그 책임을 고스란히 짊어질 수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10.26 재보선 지원 여부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연합뉴스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10.26 재보선 지원 여부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연합뉴스

    유력 후보들의 열띤 '러브콜'도 박 전 대표를 움직이게 할 지 주목된다.

    나경원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복지 확충 요구가 많은데 이에 맞춰 당론을 바꿀 건 바꾸면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가 서울시장 보선 지원 유세와 관련해 "당과 후보의 복지 정책에 대한 당의 입장 정리가 우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박 전 대표에 대한 '러브콜'로 받아들여진다.

    같은날 시민단체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이석연 전 법제처장도 "한나라당까지 포괄하는 범여권 단일후보가 되면 박 전 대표에게 도와 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친박계는 선거 지원여부를 두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박 전 대표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데다가 '너무 나가는' 분위기를 형성하지 않기 위해서다.

    한 친박계 의원은 22일 "후보자 선출 방식이나, 후보나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는데 박 전 대표가 지금 선거를 지원한다, 안한다 얘기를 할 수 있는 시점이겠느냐"고 말했다.

    박 전 대표가 '선(先) 복지 당론'의 입장을 펴는 것도 주효하다. 또 다른 의원은 "선거 지원에 나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충분히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한나라당은 복지 당론을 내달 초에 결정할 전망이어서 박 전 대표의 재보선 지원 윤곽도 그때쯤 드러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