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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거듭된 독도영유권 주장과 중국의 동북공정, 우리나라 공용어가 영어라고 표기한 해외 세계사 교과서….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온힘을 다해 잘못된 내용을 수정해 달라는 이메일을 전세계 정부와 유명 지도사이트에 보내고 가수 윤도현씨가 목놓아 동해와 독도를 외쳐도 아직 우리가 갈 길은 아득히 멀다.
더구나 올해 고등학교에 진학한 1학년생들은 3년간 국사를 전혀 공부하지 않고도 졸업을 할 수 있게 됐다. ‘2009 개정 교육과정’ 개편으로 한국사가 선택과목 중 하나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한국사 교육 ‘실종’에 대한 위기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 및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첫 토론회가 지난 11일 경기 과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열렸다. 역사교육과정개발추진위원회(위원장 이배용, 이하 역사추진위)가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초중고 학교현장은 물론 학교밖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 “한국사를 독립과목으로, 수능체제도 개편해야” = 주제발표에 나선 양호환 서울대 교수는 한국사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역사교과를 사회과에서 분리해 독립과목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교수는 “사회교과 안에 국사를 둔 상태에서 필수과목 지정을 말하는 것은 사회과에 속한 교과목 간 갈등을 심화시키는 것”이라며 “기존 틀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행 수능체제 개편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현재와 같이 국어, 영어, 수학을 필수로 하고 나머지 사회교과를 하나의 영역으로 묶어 놓은 수능체제를 개편하지 않으면 국사 필수과목 지정은 물론이고 역사교육 강화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 “수능 별도영역으로 독립시켜야” = 이익주 서울시립대 교수는 한발 더 나아가 한국사를 수능에서 별도영역으로 독립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한국사’를 국영수와 같이 하나의 독립영역으로 개편하자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수능 수험생 모두가 한국사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고교에서 역사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며 “수험생 학습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는 배점과 난이도를 조절해 해소할 것”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이와 함께 ‘한국사능력인증시험’을 활용한 역사교육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국사편찬위에서 주관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나 제3의 인증시험을 통해 한국사 능력을 검정하고 그 결과를 수능 응시의 자격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 “공무원 및 교사임용 시험에서 필수과목으로” = 학교밖에서의 역사교육 강화방안도 나왔다. 김상기 충남대 교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시험과 교원임용 시험에서 국사를 정규시험 과목으로 할 것을 제안했다. 김 교수는 국사를 정규시험 과목으로 지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곤란하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을 가산점 인정요건으로 추가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배용 위원장은 “현실에 얽매이다 보면 발전적인 제안이 나올 수 없다”면서 “앞으로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교수법, 현장체험 및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입체적 교육방식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역사추진위는 지난 2월 정부 공식기구로 발족됐으며,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 및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구체적 내용과 방법 등을 연구․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