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와 여당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조건으로 △관광객 피살사건 진상규명 △재발방지 약속 △신변안전 보장 등 이른바 ‘3대 선결조건’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 했다.

    한나라당은 북한이 금강산내 우리정부 자산동결 조치를 취한데 따른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12일 엄종식 통일부 차관 등과 당정협의를 갖고 이 같은 입장에 의견을 모았다고 황진하 당 제2정조위원장이 밝혔다.

    당정은 특히 신변안전 보장 문제에 있어 ▶체제합의서의 구체화 ▶출입체류합의서 개정 ▶출입체류 공동위원회 구성 등 구체적 조치를 요구하기로 했다.

    황 위원장은 “당정은 북한이 자산동결 등의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부당한 조치를 더 이상 확대해 나가지 않도록 경고하고, 북한이 일방적인 부당한 조치를 계속할 경우에는 강력하게 공동대처해 나가자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황 위원장은 또 “북한이 현재와 같은 강경일변도 자세를 철회하도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남북간 대화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통일부 보고를 들어보니 북한은 ‘김정일 위원장이 신변안전을 책임진다고 이미 얘기했는데 더 이상 무슨 조치를 취하라는 것이냐’는 입장을 되풀이하는데 개성공단 근로자가 137일 동안 억류되는 동안 우리는 생사확인도 못했는데 어떻게 북한을 믿고 사업을 재개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마치 김정일이 떠드니까 다 (조치가) 된 것처럼 해서는 안 된다”며 “제일 중요한 것이 신변안전 보장이다. (우리 근로자와 관광객을) 사지로 몰면서 어떻게 (사업을) 재개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안상수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북한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하고 대한민국 정부와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며 3대 선결조건의 수용과 자산동결 조치 철회를 북측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