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추미애 의원과 김상희 의원은 27일 낮 12시께 서울 영등포경찰서를 방문해 업무방해 등 혐의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이 체포된 데 대해 항의하면서 체포 과정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이들은 경찰 관계자들을 만나 "최 위원장이 8월15일 이후로 소환 조사를 미뤄달라고 요청했고 도주의 우려가 없음에도 부인과 초등학생 딸이 보는 앞에서 수갑을 채워 강제 연행했다. 5공 당시 학생들을 연행할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또 "경찰은 지난주 총파업을 마무리하고 계속 집에서 지내 온 최 위원장에게 단 두 번 출석요구서를 보내고 나서 별도의 통보 없이 체포를 집행했다"며 "파렴치범도 아니고 분초를 다투는 시급한 일도 아닌데 그럴 필요가 있었는지 의문이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과 송영길, 장상 최고위원, 조정식 의원 등도 이날 오전 11시께 서울 영등포경찰서를 찾아가 최 위원장을 면담하고 수사 관계자들을 만나 체포 경위와 이유 등을 따졌다. 노 대변인은 "경찰은 최 위원장에 대해 불법 야간 집회를 주도한 것과 MBC에 대한 업무방해, 국회의사당 침입 등 3가지 혐의를 적용했는데 이 가운데 MBC와 국회 관련 혐의는 해당 기관의 고발조차 없었다"며 무리한 체포였음을 지적했다.

    경찰 관계자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최 위원장이 소환을 미뤄달라고 요청한 것은 출석 의사가 없는 것이라고 판단했고 수사 일정과도 맞지 않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정상적인 방법으로 체포를 집행했다"고 해명했다.

    최 위원장은 "언론노조가 불법 날치기 통과된 미디어법의 무효화를 위한 투쟁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나를 체포한 것은 언론노조의 투쟁 동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정치적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다. 노조 탄압에 항의해 오늘부터 단식투쟁에 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