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삼 전 대통령계 인사로 분류되는 박종웅 전 의원이 회장을 맡고 있는 '민주연대21'은 검찰이 대통합민주신당 국회의원을 호위하며 입장시킨 것과 관련, "형평성에 어긋난다. 집권세력 협박에 굴복한 것"이라며 "관련자들을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민주연대21'은 30일 성명을 통해 "민주연대21 박종웅 회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검찰의 수사 내용 유출에 대한 검찰총장 사과와 수사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려고 대검찰청을 방문했으나 검찰이 출입 자체를 원천 봉쇄했다"며 "검찰 관계자들은 신당 국회의원을 비롯한 모든 출입자를 일체 통제한다고 통고해놓고 29일 신당 국회의원 80여명을 비롯한 신당 관계자 수백명은 경호원들의 호위 속에서 입장시키고 검찰 고위 관계자까지 면담하게 한 것은 집권세력에는 강하고 일반 국민에게는 약한 검찰의 이중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김경준을 이용한 공작 정치가 실패로 돌아갈 조짐이 보이자 당황한 나머지 신당 지도부 전원을 비롯한 수백명의 관계자들이 검찰을 방문한 것은 공작 수사를 하라는 협박이 아닐 수 없으며 검찰이 형평성에 어긋나게 경호원들의 호위 속에 이들을 출입시키고 검찰 고위 관계자들을 면담케 함으로서  집권 세력의 협박에  굴복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아울러 28일 검찰관계자 명의로 "2000년 6월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이뱅크증권 중개의 자금조달방법 확인서와 이면계약서에 날인된 이 후보 도장이 일치한다는 대검 문서감정실의 잠정결론이 났다"는 보도가 나온것과 관련해서도 "이번 사건 수사 보안에 각별한 신경을 쓴다는 검찰 방침을 뒤집는 것"이라며 "2002년 병풍 김대업 허위 녹취록이 조작이 아닌 것 같다고 흘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지지율을 떨어뜨렸던 것과 다름없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연대21'은 29일 신당이 대검찰청을 방문했을때 출입을 저지하며 몸싸움을 벌였다. 이들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지난 12일부터 19일째 철야농성과 규탄대회를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