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구상하는 '한반도 대운하'가 건설될 경우 연간 수조원대의 수송비 절감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대운하 건설로 70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7일 열린 '한반도 대운하 쟁점 대토론회'에서는 대운하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연이어 터져나왔다. 이날 토론회는 이 전 시장측 원내좌장격인 이재오 최고위원이 상임고문을 맡은 '포럼 푸른한국' 주최로 이뤄졌으며, 대운하의 경제적·환경적 파급효과를 검증해보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첫번째 발제자로 나선 목포해양대 노창균 교수(해상운송시스템학부)는 "2004년 기준으로 내륙 수운은 도로운송에 비해 한반도대운하가 건설될 경우 약 8조9000억원, 경부운하만 약 4조5000억원의 수송비가 절감될 것이다. 교통혼잡비 역시 각각 1조4000억원과 7000억원 가량 절감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노 교수는 "교통정책은 한 세대 앞을 내다보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계획돼야 한다"며 "대운하가 동북아 물류 중심 구축에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국책사업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반도 대운하의 환경문제 :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로 토론에 나선 이화여대 박석순 교수(환경공학과)는 수질오염 등을 우려하는 일부 시각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자료를 내놓았다. 박 교수는 "수질악화, 생태계 교란, 상수원 확보 어려움, 환경파괴, 연중 90일 정도의 운행불가 기간 등 주요 환경쟁점에 대한 일반국민의 오해를 풀어야 한다"며 "대운하 건설은 오히려 낙동강 하류의 수질개선에 기여하고 교란된 생태계를 회복시키고 다량의 수자원을 확보하는 효과를 준다"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국가 물관리 체계에 대변화가 요구되며, 국토 선진화 차원에서 운하 건설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숭실대 박창수 교수(경제학과)는 "대운하 건설로 7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관광단지와 공업단지에 추가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경우까지 고려하면 전체적으로 '70만 + α'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구체적으로 경부운하에서 건설업 부문 27만7000명, 산업연관효과 24만3000명 등 총 52만명, 호남운하의 경우 건설업 부문 10만명, 간접효과 8만5000명의 일자리를 기대했다. 박 교수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 영국의 케넷-에이번(Kennet-Avon) 운하와 미국 이리(Erie) 운하를 예로 들었다.

    앞서 이 최고위원은 기조연설에서 "대운하로 국토를 한번 크게 손질하고, 나라의 기운을 다시 일으켜서 국민 모두에게 대한민국이 역시 저력있는 나라라는 것을 보여줄 때"라며 대운하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행사에는 학계, 시민단체에서 나온 전문가와 일반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해 대운하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전국포럼연합 이영해 회장을 비롯한 전국자연보호중앙회, (사)한국물류학회, (사)한국SCM학회, (사)한국맑은물보전협의회, (사)아시아태평양환경NGO한국본부, (사)한국지역산업진흥학회 등 행사 후원단체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