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일보 2일 사설 '평양 도착 첫날 김일성 생가 찾은 민노당 지도부'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방북중인 민주노동당 지도부가 평양 도착 당일인 지난달 31일 김일성 생가(生家) 만경대를 방문했다. 국민은 민노당의 일정 공개가 아니라 1일 북한 조선중앙TV를 통해 그 방문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정을 짚어보면 문성현 대표가 도착 성명에서 “기쁨과 설렘으로 마음이 벅차오른다”고 감격해하며 “한반도에서 언제라도 전쟁을 일으켜 보겠다는 미국과 일본의 준동이 계속되고 있다”는 말로 동맹국 미국과 우방 일본에 날을 세운 뒤 만경대를 찾았다는 말이다. 북한의 핵실험과 그들의 사주를 받은 혐의의 ‘386간첩단’사건 등 나라 안팎의 격랑 속에서 대한민국의 정당 지도부가 그 격랑의 시원(始原)인 김일성의 생가를 찾아 예를 갖추는 것이 과연 분별있는 처신일 수 있는가.

    386간첩단 사건으로 전·현직 간부 2명이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를 받고 있는 민노당이다. 그 중 1명은 북한 대외연락부 요원으로부터 3000달러의 공작금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 정당의 김창현 전 사무총장은 10월31일 당 홈페이지를 통해 “미친 개는 무지막지한 몽둥이로 때려잡아야 하는 법”이라며 ‘국정원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한마디로 적반하장(賊反荷杖)쯤이다.

    민노당은 제도 정당으로서 대한민국 헌법이 정한 대로 법률의 보호를 받고 있다. 적지 않은 국가보조금 역시 받고 있다. 그같은 보호·보조의 대전제는 민주적 목적·조직·활동이고 또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 참여다. 민노당 지도부는 지금 전세계가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도발을 규탄하고 유엔의 이름으로 제재에 나선 상황에서 굳이 방북해 반미(反美)선동 등으로 대한민국이 아니라 북한 정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달리 말해 민노당 스스로가 그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부합하는가라는 의문을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