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반대 성명 발표에 동참했다가 ‘정치활동’ 논란에 휘말려 물러난 대한민국재향군인회 박세환 전 육군부회장의 사퇴 배경을 놓고 ‘외압’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보수진영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국민행동본부(본부장 서정갑)는 19일 ‘노 정권의 향군탄압에 경고한다’는 성명을 내고 노무현 정권의 향군 탄압에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들은 내달 13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노무현 고발-퇴진 촉구 국민대회’를 열고 지속적인 노 정권 퇴진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군은 ‘향토방위의 협조 및 지원, 호국정신의 함양 및 고취(향군법 4조)’를 사업으로 하는 제2의 국군”이라며 “노무현의 한미연합사 해체 음모에 맞서 정당하고 합법적 안보활동을 벌여왔음에도 노 정권은 국가보훈처장, 좌파 의원을 앞세워 향군 탄압에 나섰다. 향군 탄압은 국군 해체의 전주곡이냐, 노 정권의 향군 해체 음모를 규탄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핵무기를 가진 김정일 앞에 동맹군을 무력화하고 후방의 향군마저 해체하려는 음모는 헌법, 국가, 자유를 수호하려는 750만 향군회원에 대한 모독이자 온 나라를 친북좌익세력의 놀이터로 만들려는 반역적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며 “노 정권은 향군 해체 이후에 국군을 해체하고 ‘평화체제’라는 사기술로 대한민국을 적국에 넘기려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노 정권은 반역을 중단하고 대한민국 편에 돌아오라”고 경고하면서 박유철 보훈처장, 향군법 폐지안을 국회에 상정한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 열린우리당 박명관 임종인 의원 등의 사퇴를 요구했다.

    선진화국민회의(공동상임위원장 박세일·이명현·이석연)도 이날 ‘지금은 전작권 단독행사 시기를 정할 때가 아니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노 대통령이 시대착오적이고 어설픈 ‘자주’를 구실삼아 대북 억지력의 기본축인 한미연합사를 해체시키는 데 앞장선 것은 미국의 이익에만 장단을 맞춰주는 일을 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미사일을 발사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은 한반도에서 과거 어느 때 보다 긴장이 격화되고 있는 시점”이라며 “안보불안을 호소하면서 한미연합사가 계속 존속해야 함을 역설하는 군 원로들의 충정을 정치행위로 몰고 가면서 압박을 가하고 있는 노 정부의 태도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들(군원로들)의 노력으로 전시작통권 이양시기가 최대한 늦춰질 수 있다면 나라의 안보나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며 “향군에 압력을 넣어 애국운동을 압박하고 있는 정부당국의 태도를 묵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진화국민회의는 현재 진행중인 500만 범국민서명운동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천명하면서 이 운동과 관련한 정치활동 논란에 대해 “위기에 빠진 안보를 지키려는 운동이 ‘정치운동’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