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계적으로 준비된 ‘동북공정’ 

    지난 10일 노무현 대통령은 “아시아ㆍ유럽정상회의(ASEM) 참석차‘ 핀란드를 방문 중인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갖고 “동북공정이 학술연구기관의 차원이라고 하지만 이런 문제가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유감을 표명하고 “필요한 조지를 조속히 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동안 일본이 역사왜곡으로 우리나라의 국민정서를 자극하더니, 이제 중국까지 한반도에 대한 역사왜곡을 자행하고 있다. 그것도 일본에 비해 더 치밀하고 계획적이다. 중국의 외교정책은 한 마디로 평화를 유난히 강조하는 ‘허핑 줴치(평화롭게 우뚝 일어선다)’이다.

    그런 중국이 자국의 외교부 홈페이지에 고대 한국을 소개하는 코너에서 삼국시대 가운데 고구려를 삭제했고, 베이징대학에서 대학교재로 출판한 《중국 고대 간사》에서는 아예 고구려를 중국에 복속된 지방정권으로 묘사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정상 수교 12년간 협력 동반자의 관계로 발전해 왔다. 중국정부의 입장에서 경제적 이해득실(利害得失)을 따져 보더라도 한국정부와의 마찰은 부담스러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굳이 우리나라와 긴장 관계를 유발하면서까지 고구려사를 왜곡하는 동북공정을 시행하는 이유는 뭘까?

    중국 공산당이 시행하고 있는 동북공정(東北工程)은 중국의 사회과학원에서 5개년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거대국책사업이다. 그 연구비만 200억 위안, 한국 돈으로 약 3조 원에 이른다. 역사왜곡에 중국 당국이 나서서 이렇게 엄청난 돈을 투자하는 이유는 나름대로의 속사정이 있다. 

    중국 내에는 40여 개에 이르는 소수민족이 어느 정도의 지역 자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개혁·개방정책 시행으로 계층·지역 간 빈부 격차가 확산되면서 일부 소수민족이 독립을 요구할 조짐을 보이자, 중국 공산당은 “중국 내, 각 민족이 단결해야 사회주의가 승리할 수 있다.”라는 인식 아래, 가장 먼저 소수민족들의 통합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왜곡되더라도 역사인식에 대한 새로운 변화가 필요했다. 이에 정치권과 학자들이 결탁하여 중국사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세우게 되었다. 그렇게 되면서 중국사란 ‘중화인민공화국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민족이 그 영토 안에서 이루어 온 모든 역사’가 되었다.

    동북공정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고구려는 물론 발해도 자국의 역사로 간주하고 간도와 만주까지 왜곡하려 하고 있다. 중국의 첨단 기술은 5년이면 한국을 따라잡는다고 한다. 세계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시장 점유율 1위가 77개에 불과한 반면, 중국은 787개에 이른다. 중국은 현재 미국이 가장 경계할 만큼 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동북공정’의 밑바탕에는 ‘패권주의’가 깔려 있다.

    우리 학자들은 “동북공정은 학문적 연구가 아니라 정치 목적을 가진 프로젝트” 라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정황등도 적지 않다. 동북공정을 책임지고 있는 관계자들의 면면을 봐도 그러하다.

    2002년 동북공정 시작 당시 지도위원장을 맡았던 왕워린 사회과학원 주임은 공산당 중앙위원을 겸임했던 인물이다. 동북공정 부위원장은 랴오닝ㆍ지린ㆍ헤이룽장 부성 장들이 겸임을 하고 실정이다. 동북공정을 포함한 변경 문제 연구를 총괄하는 변강사지연구센터의 고문을 맡았던 인물은 리테잉으로, 그는 공산당 정치국원겸 사회과학원장이다. 즉 관련 연구는 당 차원의 조직적인 지원과 개입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

    서길수 서경대 교수는 “동북공정 지도위 멤버 중 유일한 학자 출신인 마다정은 국경 관련 역사가 주 전공”이라고 지적한다. 마다정은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2003년 ‘고대 중국 고구려 역사 속론’도 집필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경 문제 전문가인 그가 고구려 역사를 연구했다는 것 자체가 의미심장하다.

    중국은 동북공정 홈페이지를 통해 “이 연구는 동북지역 정세의 변화가 변경 지대에 끼칠 영향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중국 스스로도 동북공정이 정치적 이유로 시작된 연구임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내부의 시각에서 봤을 때 동북공정은 소수민족의 분리ㆍ독립 움직임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이 소수 민족의 분리 독립 문제를 안보에 대한 가장 문제로 생각하고 이유 중에 하나는 ‘구소련’의 붕괴와 무관하지 않다. ‘구소련’의 붕괴와 독립국가 연합이라는 새로운 정치이념과 질서는, ‘중화민국’ 라는 대명제에 들어맞기 때문이다.

    동북공정 연 이전에 중국은 이미 신장 웨이우얼 지역과 티베트의 분리 독립 차단을 위한 서북 및 서남공정을 계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 동북공정 역시 한반도와 관련된 정치적 판단이 깔려있는 연구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구 고구려연구재단의 한 관계자는 “중국의 동북공정은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비한 중국의 만주 전략이자 동북아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북한붕괴나 남북통일이 중국 내 조선족 사회에 미칠 파장을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재단 측의 연구결과다.

    또한 중국 동북공정의 목표가 내부 안정이라고 해도 역사왜곡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동북공정이 가진 국제 정치적 의미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상당수 전문가들의 견해다. 고조선~부여, 고구려~발해로 이어지는 역사 전체를 중국사의 일부로 간주하는 동북공정의 결론은 단순히 중국 내 소수 민족의 독립 견제나 유사시 영토 분쟁 예발 차원을 넘어서기 때문이다. 나아가 한때 고조선, 고구려의 영토였던 압록강이남 한강 이북 지역에까지 논란의 파장이 미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영일 호남대 교수는 이미 2004년부터 “동북공정 문제에 목청을 높여야 할 사람들은 역사 학자들 이기보다는 정치학자들” 이라고 주장했다. 동북공정이 영토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므로 단순한 역사 문제가 아니라 안보 문제라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동북공정을 북한의 상황과 직접 관련지어 해석하는 견해도 내놓고 있다.

    최광식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는 중국의 동북공정 추친 이유에 대해“북한에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면 중국이 개입할 근거를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중국이 한강 이북 지역까지 중국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결국 이 지역에 대한 역사적 연고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풀이하면서 ”동북공정은 결국 한반도 통일 이후 영토 문제와 연결된다”고 지적한다. 이영일 호남대 교수도”동북공정은 유사시 중국의 대북한 군사 개입에 대비한 명분 쌓기“라고 주장했다.

    이와 맞물려 중국은 지난 8일부터 ‘대규모 군사훈련’을 감행했는데, 이 훈련은 한반도 전쟁발발시 중국군의 투입 시에 예상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정립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1000km 넘는 장거리 이동 훈련 및 전술훈련’, ‘청군과 황군’ 의 가상대결 구도로 중국군 창설 이후 최대의 훈련이었다.
    이런 군사훈련에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은 ‘중국의 패권주의’에 기반을 둔 것이라 볼 수 있다. 중국은 이 패권주의를 기반으로써, 동북아 지역의 맹주로써 자리지키고자 하는 속내를 드러내건 것으로 보인다.

    역사의 교훈을 잃어버려서는 안 돼

    일련의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정부는 철저한 대처 및 대응을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서두에도 언급 했듯이 중국은 ‘동북공정’의 학문적인 검증 시도를 위해, 연구비만 200억 위안, 한국 돈으로 약 3조 원에 이르는 돈을 쏟아 붓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정부는 2003년 중국정부의 ‘감언이설’에 넘어가 특별한 대책 없이, 뒤통수를 맞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시급한 대책 마련과 보다 용의주도한 대응과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현재 우리는 100년 전 구한말 역사상황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국민의 힘을 받지 못하는 정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주변국들은 ‘일본은 독도 문제로’, ‘미국은 한미FTA와 전작권 환수로’, ‘중국은 동북공정’ 으로 치고 빠지는 식으로 정부를 흔들고 있다. 또한 북한마저도 ‘대륙 간 탄도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불안한 안보상황을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우리나라는 주변국들의 ‘동네 북’ 으로까지 전락하는 것은 아닌가. 구한말 한민족은 국론분열이라는 크나 큰 실수로 그 대가를 뼈저리게 치렀다. 역사를 모르고 역사를 기억하지 않는 민족은 결국 패망의 길을 걷게 된다.

    이러한 난국은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 나가야 할 것이다. 98년 IMF 경제위기 때 ‘금 모으기 운동’과 ‘아나바다 운동’ 등으로, 경제 난국을 해 처 날 갈 수 이었다. 또한 2002년 월드컵을 통해서 ‘온 국민 하나 되어 월드컵 4강 신화’의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이념 논쟁’과 ‘경제 양극화’ 가운데 내몰려 있다. 정쟁과 이분법적 편 가르기는 더 이상 자제해야 할 것이다.

    ‘보수와 진보의 이념논쟁’, ‘여․야 대립’ 등의 갈등은 결국 ‘작전통제권 환수 협상,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의 문제들의 논지를 벗어나, 국익에 반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전 투구식의 ‘이념 투쟁’은 국가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협상 테이블’에서 정부의 협상력을 떨어뜨려 ‘명분과 실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잃게 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한반도 주변국들은 계속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대한민국 호’ 흔들기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대립양상에서 ‘양보와 대타협’이라는 ‘상생 정치’를 통해 최근의 국론 분열 양상을 조속히 극복하고, 실리와 실용에 입각한 국가 운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교회는 불안한 주변정세와 ‘국론분열’의 소용돌이에 있는 이 땅과 민족을 위해, ‘낙타 무릎’의 기도가 필요하다. 이 땅에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시민기자의 칼럼은 뉴데일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