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상징과 실용 엮은 '생활형 친교 외교' 나서
  • ▲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부부를 위해 준비한 선물.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록 밴드를 결성해 드러머로 활동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드럼과 스틱을 선물했다. 또한 다카이치 총리 배우자를 위한 유기 옻칠 수공예 반상기와 스톤접시 세트를 선물했다. ⓒ청와대 제공
    ▲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부부를 위해 준비한 선물.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록 밴드를 결성해 드러머로 활동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드럼과 스틱을 선물했다. 또한 다카이치 총리 배우자를 위한 유기 옻칠 수공예 반상기와 스톤접시 세트를 선물했다. ⓒ청와대 제공
    일본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14일 나라현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에게 한국산 드럼과 드럼스틱 세트를 선물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다카이치 총리가 고등학교 시절부터 록 밴드를 결성해 드러머로 활동했고 국희의원 첫 당선 당시에도 언제나 스틱을 가지고 다녔을 정도로 드럼 애호가인 점 등을 고려한 선물이다.

    드럼 세트는 한국산 브랜드(마커스드럼) 드럼과 함께 목·칠 공예 전문가인 장준철 명장의 나전칠기 장식이 추가된 드럼 스틱으로 구성됐다.

    청와대는 "드럼은 리듬을 이끄는 중심 악기로서 강인한 추진력과 유연한 조화를 동시에 상징해 다카이치 총리의 정치적 철학과도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 정상회담 직후 환담 행사에서 '깜짝 이벤트'로 이 대통령과 즉석으로 드럼 합주를 하고 이 대통령에게 드럼 스틱을 선물한 바 있다. 이로써 양국 정상은 서로 드럼 스틱을 선물로 주고받게 됐다.

    이 대통령은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다카이치 총리의 컨디션 관리와 건강 증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인 홍삼, 총리의 균형 잡힌 식생활을 돕고자 한국의 대표 발효 식품인 청국장 특유의 향을 최소화한 청국장 분말과 환을 선물했다.
  •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에게 준비한 선물. 다카이치 총리는 손목시계, 화장용 붓과 파우치를 선물했다. ⓒ청와대 제공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에게 준비한 선물. 다카이치 총리는 손목시계, 화장용 붓과 파우치를 선물했다. ⓒ청와대 제공
    이 대통령은 또 다카이치 총리 배우자를 위해서는 수공예로 옻칠한 유기 반상기, 스톤 접시 세트와 삼성 갤럭시 워치 울트라 모델을 준비했다.

    청와대는 유기 반상기와 접시 세트에 대해 "다카이치 총리 배우자께서 전화로 '평생 맛있는 것을 해드리겠다'고 말하며 청혼한 일화에서 착안해 준비했다"며 "요리를 매개로 한 두 분의 특별한 인연과 건강을 회복하고 다시금 함께 요리를 만들고 식사하는 평온한 시간이 이어지길 기원하는 뜻을 담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총리 배우자께서 컨디션을 섬세하게 돌보실 수 있도록 한국을 대표하는 기술이 담긴 삼성 갤럭시 워치를 선물했다"고 밝혔다.

    다카이치 총리는 이 대통령에게 일본 브랜드인 카시오 손목시계를, 김혜경 여사에게는 나라 지역의 붓 전문 제조사 '아카시야'의 화장용 붓과 파우치를 선물했다.

    청와대는 이 시계에 대해 "태양광 충전, 방위 측정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바이오매스(생물 자원) 플라스틱을 사용한 친환경 제품으로, 이 대통령의 취미인 등산 시 유용한 기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본 측은 또 선물과 별도로 이 대통령 숙소에  다카이치 총리 명의로 모나카와 나라현 대표 화과자로 구성된 웰컴키트를 준비했다.

    웰컴키트에는 170년 이상 된 나라현의 노포 '시라타마야 에이주'의 명물 과자인 '미무로 모나카', 나라현의 특산물인 감을 앙꼬로 넣은 모나카, 8세기에 건립된 나라의 유명 신사 '카스가타이샤'의 신에게 바치는 음식에서 유래한 '카스가 모나카', 나라현 요시노 지역에서 재배된 칡을 활용한 떡인 '요시노쿠즈' 등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