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부담·고용 인식 악화…연준 '금리 결정'에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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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의 한 슈퍼마켓에 진열돼 있는 라임. 출처=AFPⓒ연합뉴스
미국의 소비자 신뢰지수가 12월 들어 다시 하락하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전방위적인 관세 정책을 시행한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AP 통신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각) 미국 민간 경제조사기관 컨퍼런스보드는 12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89.1로 전월(92.9) 대비 3.8P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4월 이른바 '상호 관세'가 본격 도입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소비자 신뢰지수는 미국 가계의 현재 경기 상황과 향후 6개월간의 소득·고용·사업 여건에 대한 인식을 종합한 심리지표다. 이 지수는 향후 소비 지출 흐름을 가늠하는 선행지표로 활용된다.일반적으로 소비자 신뢰지수가 하락할 경우 소비 위축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해석한다.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향후 소득과 고용 전망에 대해 비관적인 시각을 드러냈다.특히 물가 상승과 생활비 부담이 소비 심리를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노동시장에 대한 평가도 악화해 '일자리가 충분하다'는 응답 비율은 이전 조사 대비 줄어든 반면, '일자리를 구하기 어렵다'는 응답은 증가했다.다만 이날 앞서 발표된 3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이 비교적 견조한 수준을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신뢰지수 하락은 경기의 급격한 침체라기보다는 고금리·물가 부담 속에서 체감 경기가 점진적으로 냉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로 풀이된다.시장에서는 이러한 심리 지표 약화가 실제 소비 둔화로 이어질 것인지와 그 속도에 주목하고 있다.미국 내에서 소비가 뚜렷하게 둔화할 경우,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에도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