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대형 싱크홀 이후 의심 신고 하루 평균 5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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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강동구 명일동 대명초교 인근에서 대규모 싱크홀 사고가 발생한 지 나흘째인 3월 27일 작업자들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정혜영 기자
서울 강동구 명일동에서 대규모 싱크홀 사고가 발생한 이후 지반침하 의심 신고가 평소보다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문가들은 싱크홀 사고를 근본적으로 막기 위해 '지질 분석이 선행된 지하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가 정밀한 지질조사를 거쳐 '3D 싱크홀 지도'를 만들어 이를 주민·지자체·시공사 등에 공개해야 한다고 제언한다.더불어민주당 박용갑 의원실이 6일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명일동 싱크홀 사고 이후 약 한 달(3월 25일~4월 22일) 동안 시에 접수된 싱크홀과 포트홀, 지반침하 관련 신고가 총 1450건에 달했다. 하루 평균 50건 정도다.올해 1월 1일부터 사고 당일인 3월 24일까지 접수된 신고는 1857건이다. 하루 평균 약 22건이다. 다만 이는 실제 지반침하나 포트홀(도로 파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민원도 포함돼 있다.서울시 관계자는 "명일동 싱크홀 사고 이후 전체적인 신고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지반침하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신고도 다수 섞여 있다"고 했다. 서울시가 응답소 민원분석시스템을 이용해 추린 결과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
- ▲ 3월 24일 발생한 서울 강동구 명일동 싱크홀 사고 현장 인근에서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 공사가 진행 중이다. ⓒ정혜영 기자
◆ 서울시, 지질조사 거쳐 '싱크홀 지도' 만들어 공개해야시민들의 '발밑 불안'을 줄이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면밀한 지질분석을 통해 제대로 된 '3D 땅 속 지질공학지도'를 만들어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한다.서울시는 지난해 8월 서대문구 연희동 싱크홀 사고 이후 땅 꺼짐 위험도를 5단계로 나눈 '지반침하 안전지도'를 만들었다. 최근 명일동 싱크홀 사고를 계기로 지도를 공개하라는 요구가 이어졌지만 서울시는 끝내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하지만 이 지도는 싱크홀 위험도를 제대로 알 수 없는 부실한 자료인 것으로 파악됐다. 충분한 지질조사를 통해 제대로 된 3D 땅 속 지질도를 만들고 이를 주민·지자체·시공사 등이 공유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관련 기사: [단독] 지하철 9호선 터널 공사 현장에 '지질 전문가' 사실상 없었다)조원철 연세대 토목환경공학과 명예교수는 "지표투과레이더(GPR) 조사는 지하 1~2m만 확인이 가능하다"며 "도시개발 시 10m 이상 파악하는 지질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이수곤 전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서울시가 갖고 있는 평면 지질도는 싱크홀 취약 지역을 알기 어렵다"며 "지질 상태를 3차원으로 분석해 시·주민·시공사가 공유해야 사고가 인명피해로 이어지지 않는 골든타임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선진국들은 1980년대부터 3D 싱크홀 지도를 만들어 토목공사에 반영하고 있다. 영국은 대도시마다 땅 속을 분석해 싱크홀 위험이 있는 지표면을 표시한 3D 지질도가 있다. 지진이 많은 일본도 지하 암반조사를 바탕으로 싱크홀 위험이 높은 지점을 예측해 지도로 시각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