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버스노조, 조합원 투표서 쟁의행위 찬성 96%29일 조정 만료… 합의 불발 땐 30일 첫차부터 파업 가능성서울시, 비상수송대책 마련… 지하철 증편·셔틀버스 투입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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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내버스노동조합의 쟁의행위 찬성률이 90%를 넘어서면서 30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 관계자는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오후 5시 30분 기준 투표 인원 중 96.3%, 전체 조합원 대비 약 85%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고 말했다.

    법정 조정 기한인 29일 자정까지 노사가 합의하지 못하면 버스노조는 30일 새벽 첫차부터 쟁의행위에 돌입할 예정이다.

    ▲ 임단협 핵심 쟁점은 통상임금·임금 인상

    올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의 핵심 쟁점은 기본급 인상, 복지 확대, 고용 안정 등이다.

    노조는 △운전직 호봉제 상향(9→11호봉) △시급 8.2% 인상 △정년 만 65세 연장 △고용안정협약 체결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와 사측, 또 서울시 간 가장 큰 입장차를 보이는 건 임금이다.

    서울시는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 따라 정기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면 평균 임금이 약 15% 오르고, 기본급 인상까지 합치면 총 23% 인상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본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 임금체계를 유지하면서 법정 수당 단가를 적용할 경우 인건비 부담이 급격히 증가한다"며 "준공영제 운영 특성상 추가 인건비는 결국 시 재정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 ▲ 서울시내버스노동조합 쟁의행위 찬반 표결 결과
    ▲ 서울시내버스노동조합 쟁의행위 찬반 표결 결과
     노조 "과도한 인상 부풀려 주장" 반박

    노조는 서울시가 임금 인상 효과를 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노조 관계자는 "우리는 3~8% 인상을 요구했는데 서울시는 통상임금 반영까지 포함해 23% 인상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정기 상여금을 무사고 성과급처럼 바꿔 사실상 없애려는 시도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파업·안전 투쟁 두 갈래…전면 파업 가능성 커져

    쟁의 방식에 대해서는 내부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버스노조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30일부터 전면 파업과 안전 투쟁 중 하나의 방식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안전 투쟁은 출발·정차·배차 간격 등 모든 운행 절차를 지침대로 엄격히 지키는 방식이다. 이 경우 평소보다 운행이 늦어져 교통 혼잡이 발생할 수 있다.

    당초 노조는 시민 불편을 고려해 안전 투쟁을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서울시가 "노조가 과도한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대응한 이후 내부 반발이 거세지면서 전면 파업 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가동

    서울시는 파업 상황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28일 긴급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서울시 계획에 따르면 버스 운행 간격, 속도, 정류소 정차 시간 등을 실시간 감시하고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경찰과 협조해 후속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출퇴근 시간대 교통경찰을 집중 배치하고 버스 중앙차로 구간에서는 지연 차량을 추월하는 조치도 허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지하철 1일 173회 증편, 막차 새벽 2시 연장 운행, 자치구 무료 셔틀버스 500대 긴급 투입 등의 대책을 세웠다.

    초·중·고등학교와 공공기관, 민간기업에도 출퇴근·등교 시간 조정을 요청할 방침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가급적 전면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사 간 협의를 지속하겠다"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반의 대책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