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조 "수당 체계 개편은 생존권 위협" 반발서울시 "임금 협상은 버스회사와 진행" 거리 두기준공영제 운영 특성상 시 입장도 협상에 영향
  • ▲ 2024년 3월 파업 당시 서울 공영 차고지에 주차된 시내버스들 ⓒ연합뉴스
    ▲ 2024년 3월 파업 당시 서울 공영 차고지에 주차된 시내버스들 ⓒ연합뉴스
    서울시가 버스노조의 파업 예고와 관련해 "임금 협상은 서울시와 하는 것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 대변인은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버스 노동자 임금 협상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직 공개적으로 밝힐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이날 "지난 23일 지부위원장 총회를 열고 30일 새벽 첫차부터 쟁의행위에 돌입할 것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28일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 투표와 29일 예정된 2차 조정 회의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초까지 9차례 교섭과 사전 조정 회의를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버스회사들과 서울시가 임금 동결을 넘어 연장근로수당 등 각종 수당 체계까지 전면 개편하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기본급이 최저임금 수준에 불과한 상황에서 각종 수당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데, 이를 구조적으로 축소하려는 시도"라는 주장이다.

    또 "서울과 같은 준공영제를 운영하는 인천은 서울보다 임금 수준이 높고, 경기도도 비슷한 임금을 유지하면서 노동 강도는 낮다"며 "서울 버스 노동자들이 인근 지역으로 이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통상임금 소송 판결을 이유로 추가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데 대해서도 노조는 강하게 반발했다.

    노조는 "정기 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여부는 아직 법원과 노동부에서 심리 중인 사안"이라며 "서울시의 요구는 부당노동행위이자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임금 인상은커녕 실질 임금 삭감을 강요하는 사측의 태도가 2년 연속 파업 사태를 자초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돼 버스회사가 노조와 임금 협상을 진행하지만 협상 결과에 따른 운영비는 서울시가 지원한다.

    이 때문에 임금과 수당 조정 과정에서도 서울시의 입장이 사실상 반영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