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소년》이 그린 광주에 대한 내 생각 다르네그것을 자네에게 전하는 이 글 공표하네그럼 나는 고소·고발 당해 처벌 받는가? 그런가?이런 민주화 위해 투쟁했다는 건가?
  • ▲ 86년 9월 13일자 조선일보 사회면 보도. 교수연구실에 대못질하는 것을 넘어 시위 중에 수업한다고 강의실에 화염병을 투척하기도 했다.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지 않으려는《전체주의, 극단주의, 근본주의, 원리주의의 몰인간성》을 느낄 수 있다. 종교가 다르다고 참수하는 탈레반의 행동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민주화란 명분만 있으면 폭력도 정당화 되는가. ⓒ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 86년 9월 13일자 조선일보 사회면 보도. 교수연구실에 대못질하는 것을 넘어 시위 중에 수업한다고 강의실에 화염병을 투척하기도 했다.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지 않으려는《전체주의, 극단주의, 근본주의, 원리주의의 몰인간성》을 느낄 수 있다. 종교가 다르다고 참수하는 탈레반의 행동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민주화란 명분만 있으면 폭력도 정당화 되는가. ⓒ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편집자 주]
    이종권 전 중앙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제자들에게 보내는 연작 서신을 연재한다. 70년대 80년대 강단에 섰던 대다수 교수들이 기본적으로 겪었던 학생들과의 갈등과 고민을 다루고 있다. 

    학생들, 특히 이른바《민주화 운동권》학생들은 자신들의 투쟁에 교수들의 동참을 끊임 없이 요구했다. 그들에 동조한 교수들은 1987년 6월 26일 가두시위가 격화되던 와중에《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를 결성해 운동권과 보조를 맞췄다. 이런 움직임에 가담하지 않는 교수들은 이른바《어용교수》라 불리며 따돌림과 박해를 받았다. 

    민교협 이 생기기 전에도 학생들은 자신들의 이념·철학과 다른 노선을 가진 교수들을《어용교수》라며 수강거부를 하거나, 심지어 교수연구실에 팻말을 달고 못을 박아 폐쇄하는 만행과 폭력을 자행하기도 했다.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많은 교수들이 이런 봉변을 당했다. 학생들과의 이런 갈등은 특히 인문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교수들에겐  모두가 겪어야 할 홍역과도 같은 시련이었다.

    이 연재는 희수(喜壽)에 달한 필자가 그런 시련 속에 제자들과 가졌던 치열한 논쟁을 회고하며 쓰는 마지막 강의에 다름 아니다. 대한민국의 탄생·성장·발전·미래에 대한 중요한 의제(아젠다)가 담겨 있다. 2030 청년들에게도 좋은 논점과 관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권 교수는 서울공대 항공학과 졸업후 다시 서울대 철학과에 들어가 철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 뒤 중앙대에서 철학을 가르치다 정년퇴직했다. 대표적 저-역서로는《과학문명사》《수리철학》《현대철학의 쟁점은 무엇인가》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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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노벨문학상을 받은 한강의 소설《소년이 온다》표지 ⓒ
    ▲ 노벨문학상을 받은 한강의 소설《소년이 온다》표지 ⓒ
    《민주화를 외쳤고, 외치고 있는 친애하는 제자에게 (제3신)》


    자네가 보내 준 글에 의하면 소설가 한강 은 군인에 잔인하게 당했던 광주 시민을 《순진한 소년》에 비유한 것 같은데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시 군인은 이유 없이 잔학했지만, 그렇다고 그에 대항한 광주 시민이 (그 가운데 소년과 같은 사람도 있을 수는 있었겠지만) 대체로 소년이었던 것은 아니다. 
    《한강이 묘사한 것과 같은 소년》이었다면, 군인들에 대항해서 총을 들 수는 없을 것이다.


    ■ 총을 든 광주시민의 행동

    나는 군에 들어가 사격훈련을 받으면서 실제로 사격을 하기로 예정된 전날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던 기억이 있다. 
    전쟁에서 옆의 전우가 적탄에 쓰러지고 나서야 비로소 적을 향해 사격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아마도 자네도 들었을 것이다. 

    다시 말해 보통 사람이라면 악귀가 되기 전까지는 총을 잡고 사람을 쏘지는 못하는 법이다. 
    그런데 전쟁에서 적을 죽이는 일이 정당하더라도《제정신》으로는 죽일 수 없으며, 그러므로 제 정신이 아닌 사람들이 날뛰는 전쟁에서는 베트남전에서와 같은 비무장 민간인을 학살할 정도의 악귀가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는 것이다.

    당시 광주 시민이 총을 들 필연적인 이유가 없었으며, 따라서 군과 총격전을 벌인 것이 정당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만일《순진무구한 소년》과 같았다면, 겁을 먹은 나머지 총을 들 생각 같은 것은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광주 시민은 총을 들었고 그 순간 그들은《소년》이었다고 해도 악귀가 되는 것이며 광주는 지옥문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거듭 이야기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광주 시민의 행동이 반드시 정당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총을 든 광주 시민의 행동》이 도덕적으로는 정당화될지는 몰라도, 그러한 상황에서 총을 들었다는 것은 상대방과 마찬가지로 잔학한 행동을 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 이며, 그러므로 그들의 행동은 자신에 대한 정당한 방위에서 끝나기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 자신의 주변을 그렇게 미화한 소설

    한강 은 당시의 광주 시민을《순진한 소년》처럼 비치게 하고 싶었던 것 같은데, 그녀의 소설에서 그러한 묘사가 있다면 그것은 자신의 고향 사람들에 대한 지나친 미화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자네는 운동권이 정당할 뿐만이 아니라《소년》처럼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시위를 막는 경찰을 향해 돌팔매를 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 독재를 타도하기 위해 필요하고도 정당한 행동인지는 몰라도 그게 무슨《소년》처럼 아름다운 행동 이란 말인가. 

    《노벨상위원회》의 주장대로 한강 의 문체가 시적인 산문이기 때문에 노벨문학상을 받을 자격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어도, 인간의 본성을 꿰뚫어 보아야 하는 소설가로서의 한강 의 능력은 수준 미달 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진정한 작가라면 자신의 주변을 그런 식으로 미화하는 정치 팸플릿 같은 소설 은 쓰지 않는 법이다. 

    광주사태와 같은 소재라면, 
    군복을 입으면 인간들이 어떻게 잔인하게 되며 
    그러한 잔임함이 다른 인간의 인간성을 어떻게 파괴하고 
    그들을 악귀로 만드는지를 파고드는 소설이 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 ▲ 기관총으로 무장한 이른바 광주시민군 모습. ⓒ
    ▲ 기관총으로 무장한 이른바 광주시민군 모습. ⓒ
    ■ 위선에 빠진 한강과 운동권

    모든 사람이 그렇기는 하지만, 운동권도 좋은 것은 다 가지려 한다. 
    앞서 말한 대로 운동권은 광주사태가 민주화 운동으로 인정받고 싶어하는데, 
    그것도 그러한 인정을 거부하는 사람을 법으로 처벌할 수 있을 정도로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러나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엄청난 보상까지 받고자 하며,
    더 나아가 한강 이 한 것처럼 자신의 행동이《천사와 같은 소년의 행동》 인 것으로 여겨지기까지 를 바란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운동권이 자신들이 민주화를 달성한 것에 대해 만족하고, 보상금 따위나 자신들의 행동을《분식》하는 일 에 무관심했다면 정말 아름다웠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운동권은 박정희가 욕을 먹어가면서 달성한 근대화의 과실은 누릴 대로 누리면서 자신들은 오로지 아름다운 사람들로 평가 받으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네처럼《한강의 소년》 을 자신과 동일시하면서 한강 의 소설에 갈채를 보내는 것이다. 

    그처럼 좋은 것을 다 가지려는 생각 때문에, 한강과 운동권은 위선에 빠지게 되는 것 이다.

    인간사에서는 광주 민주화 운동 같은 거룩한 결과도 얼마간 더러운 행동을 동반하지 않고서는 달성할 수 없는 경우가 흔한 것이다. 
    그렇다고 굳이 그 더러운 행동을 들어 거룩한 결과를 폄하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굳이 한강 처럼 미화할 것도 아닌 것이다. 
    광주 민주화 운동 같은 것도《한강의 소년》 과 같은 인간들이 아니라《얼마간 더러운 인간》들이 참여해야만 한다는 것 은 인간에 관해 애석한 사실이기는 하다. 

    그렇지만 한강 이 수준 있는 작가였다면 그 글을 쓸 나이에는 그러한 사실 정도는 알았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 ▲ 무기고에서 탈취한 총으로 무쟝한 광주시민들 모습. ⓒ
    ▲ 무기고에서 탈취한 총으로 무쟝한 광주시민들 모습. ⓒ
    ■ 운동권의 독선, 예나 지금이나 위선적

    한강 은 양심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고 자네도 그러한 마음으로 살아가고자 한다고 고백하고 있는데, 그것을 내가 우려하는 것이다. 
    양심대로 살아가는 것은 어렵다. 

    그런데 그 나름대로 혹은 그 이상으로 어려운 것은 자신이 양심과 진리를 독점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다. 
    한강 에서도 그것을 느끼는데, 양심을 말하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만이 진실하고 자신들만이 진리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 이 있다. 

    그러한《독선》을 유지하는 한, 그들은 민주주의자가 될 수 없다. 
    진리가 어느 특정 인간 혹은 특정 그룹에 있다고 믿는 모든 사람들은 그 특정한 인간이나 그룹에 의한 독재를 지지하게 되어 있다.

    박정희는 사실 자네들처럼 독선적인 인간이 아니었으며, 따라서 독재를 근대화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방법으로만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 목표가 달성되면 더 이상 독재를 주장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김일성 은한민족 가운데 오직 자신만이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의 독재는 방법 혹은 수단에 머무를 수가 없었으며 북한주민에 어떤 결과가 오건 죽을 때까지 버릴 수 없는 목표가 된 것이다. 

    민주주의적 토론은 진리가 나 아닌 상대편에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야 가능한 법이다.

    자네의 대학 재학 시절 자네와 토론하는 가운데, 나는 항상 민주주의를 소리 높여 외친 운동권들이 그러한 의식이 미흡함을 아주 자주 지적한 바 있음을 자네도 기억할 것이다. 
    자네들이 대학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때 비민주주의적이었던 학교의 제반 관행이 민주적으로 개선된 경우는 별로 보지 못했으며, 따라서 나는 자네들이 사회에 진출해서도 민주주의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지 못할 것으로 우려했는데, 그 우려가 근거 없는 것이 아니었음을 갈수록 실감하고 있다.

    과거 나는 내가 다녔던 대학교를 비롯해서 자네가 다니고 있던 대학교에서 접한 모든 운동권 가운데 자네만이 유독 그러한 미덕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서 자네와 많은 토론을 벌인 적이 있음을 자네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 그러한 토론은 있을 수 없고 보이는 것은 오직 독선 인데, 독선 뒤에 있는 것은 물론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보다는 권력욕 이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나는 운동권이 옛날이나 지금이나 위선적 이며 그러한 위선적인 운동권이 정치를 지배하고 있는 한, 한국의 민주주의가 더 이상 진전되기 어렵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운동권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국회에서는 이제 민주적인 토론이 불가능해졌는데, 그 원인이 앞서 말한 운동권의 독선적인 의식자신만이 진리와 정의를 독점하고 있다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 임은 말할 것도 없다. 

    자네들이 이제라도 그러한 의식을 버릴 수 없다면, 그리고 민주주의는 그러한 의식의 소유자들이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의 민주주의는 자네들이 사회의 모든 책임 있는 자리에서 쫓겨난 다음에나 가능하게 될 것이다.
    《4편에서 계속》

  • ▲ 운동권이 지배하는 국회 모습.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안을 의결한 본회의장에서 이재명이 퇴장하는 모습. 얼굴 위에 야릇한 웃음기가 번지고 있다  ⓒ 뉴시스
    ▲ 운동권이 지배하는 국회 모습.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안을 의결한 본회의장에서 이재명이 퇴장하는 모습. 얼굴 위에 야릇한 웃음기가 번지고 있다 ⓒ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