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친북》은 어떤가우리 머리 위《핵(核)핵(核)》소리 안들리나여전히《속국》취급 당해도《셰셰》하는 《친중》은?
-
영화 《박하사탕》.철길 위 김영호(설경구 역)의 외침."나 돌아갈래"한국인들에게 울림을 준다.■ 그저 [친일 몰이]《조선》으로 돌아가라.한국은 [친일] 이란 말만 나오면 [오버슈팅] 한다.온 나라가 자지러질 정도다.그걸 노리는 정파도 있다.광복절 즈음만 되면 그들은 [친일 몰이] 정략을 택한다.결과 한국은 활화산처럼 [애국 감정] 으로 끓어오른다.일본과 관련한 모든 걸 죄악시한다.[노 재팬] 이란 말은 그 화산재다.■ 모두 반납하고, 《조선》으로 돌아가자고?그렇게 일본이 싫다면,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일제》시대에 들여져 온 것들 모두 반납하고, 한국은 다시 《조선》시대로 돌아갈 일이다.일본이 지은 《경성제국대》는 출세의 상징이었다.지금도 그 얼이 남아있다.인촌 김성수는 [친일파] 인명사전에 올랐다.그가 설립한 대학의 졸업자들이 [반일] 을 외친다.하지만 졸업장을 반납하진 않는다.역설이다.한국인이 직접 만든 대학들은 한국인들이 크게 선호치 않는다.그 졸업장으로 출세가 어렵기 때문이다.지성은 좋다.그리고 모든 건 자유다.지적할 건 광적인 [친일 몰이] 가 낯뜨겁다는 점이다.
-
《조선》이라는 나라엔 경제 시스템이 없었다.임금과 권신들 기호에 따라 생산이 이뤄졌다.임금 수라상, 그리고 권신들 밥상에 올려진 산해진미가 그 증거다.당연히 기업도 없었다.기업은 군주의 기호보다 시장규모를 더 중시하기 때문이다.한국 기업의 기원은 일제시대다.기업들의 대부분은 일본인들이 만들었다.당시 조선인이 기업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체제의 수혜를 입은 것이다.국적은 일본이었고, 세금도 납부했을 것이며, 직원들 급여도 줬을 것이다.일본이 싫으면 돈도 싫어야 할 것이다.그뿐이 아니다.일본은 한국경제 개발에 직접 기여했다.사실이다.한국의 가파른 경제성장은 [수출주도 산업화 전략] 때문이었다.미국과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었고, 한국과 가장 가까운 우방이기도 했다.한국에 호의적인 거대 수출시장이 열렸기에, 한국의 경제성장이 가능했던 것이다.체제경쟁력이었다.
-
[반일]은 무조건 선(善)이고, [친일]은 무조건 악(惡)일 거라는 생각은 편견이다.문제는 인간성이다.이는 게임이론 시각에서 [이질성(heterogeneity)] 유형 문제를 제기한다.즉, 같은 집단 내에도 이질적 유형들이 뒤섞여 있다.친일 이전에 그 사람의 인간성이 나빴던 것이고, 반일 이전에 그 사람의 인간성이 좋았을 수도 있다.반일로 보이는 이들 중에 나쁜 이들도 많고, 친일을 보이는 이들 중에 착한 이들도 많다.그게 과학적인 접근이다.[반일] 과 [노 재팬] 을 외치는 이들에게 묻자.일본행 비행기 편은 완전 매진이다.여름 성수기라고 생각할 듯한데 비성수기에도 마찬가지다.표를 못 구할 정도다.이런 게 반일일까 싶다.과거 대한민국 인기곡, 인기영화, 유행 패션, 그리고 유행 헤어스타일 등 뒤져보라.대부분 일본 [따라 하기]였다.그뿐일까. 인기 소설 문학평론 기타 논문 등. 황당하게 원본이 존재한다.그 원본이 일본에 있는 경우가 많다.일본 지식 콘텐츠 최대 수요국은 한국이었다.이런 게 [반일] 일까.한국에서 [반일] 은 증오 상업주의에 기반한 [감정 풀이] 식 예능인 것 같다.
-
■ [반일·반미] 뒤의 이중성한국인 중에 [친일 몰이] 자격을 갖춘 사람들 얼마나 될까.일제시대를 살았던 이들 중에 [친일] 아니었던 사람들을 꼽아보자.국제법상 일제 36년 동안 한반도에서 태어난 이들의 국적은 일본이었다.즉, 필요하면 [일본국] 여권을 받아야 했다.일본 국적으로 태어나서 일본 말 배우고 일본 학교 다닌 게 왜 문제가 될까.그들은 무엇보다 신지식을 얻었고, 그 신지식이 한국 근대화에 크게 기여했다.[친일] 여부만으로 그 시대 사람들을 단죄하는 건 바보스럽다.지금도 미국에 가보라.한국인들 스스로 미국식 이름을 쓰며, 공부하고 현지 취업한다.그중에 좌파도 많고, 《조국혁신당》 김준형 처럼 [반미] 를 말하는 이들도 많다.그런 이들이 굳이 미국에 건너가 장학금 혜택 누리며 공부하고, 미국에서 취업 영주권 받고 시민권 받는 이유가 궁금하다.야당 소속 국회의원들 좌편향 지식인들 언론인들 그 자녀들 전수조사 해보라.영주권 시민권 보유자들 즉, [검은 머리] 미국인들 많다.그들 자유다.그게 나쁘다는 게 아니라, 이중적인 잣대를 들이대지 말라는 거다.■ 반일 원리주의, 반일 근본주의, 반일 탈레반《일제》시대에 조선인들에게 직업 선택의 자유가 주어졌다.조선 시대 차별받았던 상민 천민 출신들에게도 [노동시장]이 주어졌다.양반 계급들에겐 신학문을 배울 기회가 주어졌다.[우리 것이 좋은 것] 이라며, 당시 모든 조선인들이 일본식 근대교육도, 신학문도 거부했어야 옳을까.그리고 역사를 보라.[친일] 만 있었던 게 아니다.[친미] [친중] [친러] 그리고 [친북].명나라를 섬기고 그 조상들 재사까지 지냈다.몽고족 《원》나라의 부마국이었던 적도 있다.■ 친일이 친중·친북보다 더 위험?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나라다.일본도 그렇다.같은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이미 언급했지만, 한국경제의 핵심은 체제경쟁력이다.체제가 붕괴되면, 한국은 모든 걸 잃을 수 있다.그렇기에 체제 안전 면에서 [친일] 이 [친중] [친북] 보다 덜 위험할 수도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중] [친북] 은 문제 되지 않고, 오로지 [친일] 만 문제가 된다.북한이 동족이기에 동정을 베푸는 이들이 많다.사실을 짚자.일본보다 북한이 남한인들을 더 많이 살상했다.손실된 재산 규모도 어마어마하다.그리고 북한은 진짜 [민족주의] 일까.무슨 [민족주의] 가 4대째 권력 세습을 시도할까.
-
■ 《중》 이《일》보다 더 위험[모화주의] 는 어떨까.역사에 나오는 여진족 말갈족 등은 다 어디 갔을까.중국인으로 동화됐다.그 다음은 한민족 차례일 수도 있다.[동북공정] 을 보면 중국 공산당의 의도가 읽힌다.고구려는 이미 중국의 지방 정권 취급된 지 오래다.만주에 사는 조선족들 보라.그들의 국적은 중국이고, 그들은 스스로 중국인이라고 규정한다.만주 조선족, 북한 사람들, 그리고 남한 사람들 따로 있고 체제도 각기 다르다.도대체 한국인의 정체성은 뭘까.[소중화] 일까.일본 탓 그만하고 한국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