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연방 하원서 전체 표결작년 로비 비용으로만 110억원 사용
  • ▲
    ▲ "틱톡 금지 안됩니다" 의회 앞 항의시위. ⓒ로이터/연합뉴스
    미국에서 중국 소셜미디어 틱톡의 중국 모기업을 강제로 바꾸도록 하는 법안이 의회 통과를 앞둔 가운데 틱톡 측이 법안을 저지하기 위한 로비를 펼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사안을 잘 아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틱톡 운영 업체 바이트댄스가) 매각을 위해서는 중국 정부의 승인도 필요하다”며 “틱톡 매각은 최후 수단”이라는 틱톡 내부 논의를 전했다.

    미국 하원은 지난 7일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자회사인 틱톡을 165일 안에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앱 시장에서 유통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13일 전체회의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가정보국(DNI)은 이날 미의회 하원에서 틱톡의 안보 위협에 대한 비공개 브리핑을 열었다.

    스티브 스컬리스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의원들이 위험을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됐고 중국 공산당이 미국의 가정들을 어떻게 위태롭게 하는지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상원에서는 하원의 접근법을 두고 이견이 있어 통과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추 쇼우즈 틱톡 CEO는 틱톡 인플루언서들과 이날 워싱턴DC 연방 의사당을 찾아 상원의원들에게 법안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지난해 연방 로비 비용만 870만 달러(약 110억원)를 사용했다.

    또 회사 내 로비팀을 두고 의원 출신 다수 로비스트에 수임료를 계속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내 틱톡 금지는 수정헌법 1조에 명시한 ‘표현의 자유’에 위배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국민 절반에 달하는 1억7000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미국인들이 틱톡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일상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교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틱톡 사용자 43% 정도가 틱톡을 통해 수시로 최신 소식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서 집권 당시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틱톡 제재를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CNBC에 "내가 싫어하는 건 틱톡이 사라져 페이스북이 더 커지는 것"이라며 "나는 페이스북을 국민의 적으로 본다"고 틱톡을 두둔했다.

    이에 대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 공화당 거액 기부자이자 틱톡의 대주주인 모 인사를 만났기 때문이라고 13일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