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부산대 의전원 장학금 비위 의혹 발굴8일 국민의미래로…조국혁신당 대적 적임자 평가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조국 대표가 이끄는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투표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여의도 입성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조국 전문가' 이준우 전 여의도연구원 기획위원이 국민의미래 비례대표에 도전하는 것으로 7일 확인됐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조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총선 연대를 '국민에 해로운 결합'이라고 평가한 만큼 여권 내부에서는 이 전 위원의 역할론을 기대하고 있다.

    이날 뉴데일리 취재에 따르면, 이 전 위원은 오는 8일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신청서를 제출한다.

    이 전 위원은 정치권의 자타공인 '조국 전문가'로 꼽힌다. 그는 조 대표 딸인 조민 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비위 의혹을 처음으로 발굴한 인물로 알려졌다. 해당 의혹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돼 이후 '조국 사태'로 불렸고. 조 대표와 주변 인물에 대한 다수의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민정수석실의 조민 씨 논문조사 조기 종용', '정경심 전 교수의 무급휴직 배경', '조 대표의 교수 이중급여 수령' '조 대표 자녀의 인턴예정증명서' 등 각종 의혹을 전국을 누비며 맨몸으로 파헤치면서 조국 사태를 파고들었다. 당시 국회의원회관 휴게실에서 먹고 자며 검증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 전 위원은 국회 보좌진 당시부터 조국 사태 검증 과정을 상세히 기술한 책 '그는 그날 머리를 쓸어넘기지 않았다'의 저자다. 책 제목은 출근길에 머리를 넘기던 조 대표가 자녀의 입시부정 의혹이 불거지자 태도가 달라진 모습에서 착안했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을 만들어 4·10 총선에 뛰어들었다. 조국혁신당은 제3지대에선 비교적 출발이 늦었으나 고정 지지층을 보유한 만큼 비례대표 투표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이 YTN 의뢰로 지난 3~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총선 비례대표 투표 의향' 조사에 따르면 조국혁신당은 15%의 지지를 얻었다. 개혁신당은 4%, 새로운미래는 2%로 나타났다.

    정치권에선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이 현 상태를 유지한다면 두 자릿수 의석을 챙길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조국혁신당은 최근 MBC 라디오 진행자 출신 신장식 변호사,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등 영입인재를 잇따라 발표하며 세 확장에 나섰다. 지난 5일에는 이 대표와 조 대표가 국회에서 만나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에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힘을 합치자고 연대의 뜻을 모으기도 했다.

    이 전 위원이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서 당선권 순번을 받는다면 여의도에 입성한 '친(親) 조국' 인사들과 대적할 수 있는 공격수 역할을 할 것으로 여권은 기대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지난 5일 충북 청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와 조 대표의 연대에 대해 "국민에게 대단히 해로운 결합"이라며 "이제는 속내를 다 들킨 바에 그냥 막장으로 가자, 그런 생각인 것 같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미래는 기존 4~7일이었던 비례대표 후보자 접수 기간을 오는 9일까지 이틀 연장했다. '사격 황제' 진종오 대한체육회 이사와 외교 전문가로 영입된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탈북민 출신의 김금혁 전 국가보훈부 장관정책보좌관 등 각계각층의 인사와 광주 출신 김가람 전 최고위원, '인요한 혁신위' 이소희 전 세종시의원, 윤도현 SOL(자립준비 청년지원) 대표 등 청년층도 대거 국민의미래에 합류한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조사 방법은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2.8%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