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업용 부동산발 은행 대출 부실화 위험 "제어 가능한 수준"
  •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AP/뉴시스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AP/뉴시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연내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지만,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다는 더 큰 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6일(현지시간) 파월 의장은 미 연방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경제가 예상 경로로 움직인다면 올해 어는 시점에 현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되돌리는 완화책을 시작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향해 지속해서 움직이고 있다는 더 큰 확신이 필요하다”며 "경제 전망은 불확실하고, 물가상승률 2% 목표로의 진전은 보장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파월 의장의 발언은 인플레이션이 2%로 둔화할 것이란 확신이 들 때까지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자신의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하 신중론을 유지하는 배경으로 미 경제가 튼튼한 점을 들었다. 

    파월 의장은 "저와 동료들은 미국 경제가 견조한 속도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국 경제가 가까운 미래에 
    침체에 빠질 증거나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파월 의장의 발언은 지난 1월 3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한 발언과 큰 차이가 
    없다. 

    당시에도 인플레이션 둔화를 확신할 수 있는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조기 금리 인하론을 일축시켰다. 

    아울러 미 상업용 부동산발 은행 대출 부실화 위험에 대해선 은행권의 손실이 예상된다면서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