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중국이 시중은행 지급준비율(지준율)의 추가 인하 가능성을 언급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로 5% 안팎을 제시했지만,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부양책은 부족하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6일 판궁성 중국인민은행장은 양회를 계기로 열린 중국 경제장관 합동 기자회견에서 "현재 중국 은행업 지준율은 평균 7%로, 앞으로 계속 인하할 여력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또 다양한 통화 정책 수단을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유동성을 합리적으로 풍부하게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인민은행은 2022년 4월과 12월, 지난해 3월과 9월에 지준율을 0.25%포인트씩 인하했다.

    여기에 지난달에는 한번에 0.5%포인트를 내리는 파격을 택했다.

    지준율은 중국 은행이 예금 중 인민은행에 의무적으로 적립해야 하는 현금 비율이다.

    지준율을 낮추면 시중에 돈이 풀려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다.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거론된다.

    인민은행은 지난달 20일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되는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 5년 만기를 연 3.95%로 0.25%포인트 낮춘다고 발표했다.

    시장의 예상 인하 폭을 크게 뛰어넘은 것으로, 5년 만기 LPR이 4% 아래로 떨어진 것은 처음이다.

    판 행장은 "5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0.25%포인트 인하(2월)했다"며 "5년 만기 LPR은 개인 주택담보대출과 중장기 투자 자금 대출의 금리 책정 기준인 만큼 서민 금융비용을 낮추고 투자·소비를 지원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물가 안정과 완만한 회복 촉진을 통화 정책의 중요 고려사항으로 삼고, 사회 종합 금융비용의 점진적 인하를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