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향엽, 대선 때 권혜경 보좌 이력으로 '사천' 논란국민의힘 "사천 넘어 명천"…민주당, 논란 의식한 듯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성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성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를 보좌한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에 대한 전략공천을 철회했다. 대신에 권 전 비서관과 현역인 서동용 민주당 의원을 경선에 부치기로 했다. 총선을 앞두고 연이어 불거지는 '사천(私薦)' 논란이 부담돼 기존 결정을 번복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5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연 뒤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에 권 전 비서관을 전략 공천했던 기존 결정을 철회하고 서 의원과 국민 경선 100%를 치르게 하기로 의결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를 마친 뒤 "권 전 비서관이 가짜뉴스, 왜곡된 사실, 허위사실 유포로 영향을 미친 상황에서 전략선거구로 변경하는 것은 공관위와 전략공관위의 판단, 그리고 원칙에 어긋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됐다"며 "그러나 권 전 비서관 본인이 당에 대한 애정으로 경선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대승적 결단으로 경선을 요청했고 최고위가 이를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1일 심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선거구를 '여성 전략특구'로 지정한 뒤 권 전 비서관을 전략 공천했다. 이 지역구를 지키고 있던 서 의원은 공천에서 배제되자 "일방적 공천 결정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논란은 당 안팎에서 계속됐다. 권 전 비서관이 지난 대선 때 이 대표의 부인 김씨를 보좌하는 선거대책위원회 배우자실 부실장을 맡았던 이력이 문제였다. 국민의힘은 "사천을 넘어 이재명 명천"이라 비난했고,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공천 난맥의 결정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이날 영등포구 한 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 아내는 그 사람과 아무런 개인적 인연이 없다"며 "지금까진 인내해왔지만 이 사안을 포함해서 앞으로는 가짜뉴스를 퍼뜨리거나 또는 가짜뉴스에 의존해서 선거 질서를 어지럽히는 여당, 정부 그리고 대통령까지도 모두 법적조치해서 언젠가는 반드시 책임지게 하겠다"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민주당이 권 전 비서관에 대한 전략공천 결정을 철회한 것은 당내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끊임없이 발생한 데 따른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권 전 비서관도 이런 논란을 의식한 듯 이날 광양읍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천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중앙당에 전략공천을 철회해 달라고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권 전 비서관을 둘러싼 사천 논란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이유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관계자들을 오는 6일 고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