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완수 재단 이사장 불러 "특단의 대책 강구 중"
  • ▲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데일리
    ▲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데일리
    '광고지표' 조작 논란에 휘말린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의 '거취' 문제가 표면으로 떠올랐다.

    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서울 용산구 서계동 문체부 서울사무소로 표 이사장을 불러, 현재 언론재단이 '리더십 와해' 상황에 직면한 점에 큰 우려를 표명한 뒤 "문체부의 장으로서 특단의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전했다.

    박 장관은 언론재단이 △2021년 발표된 정부광고지표 조작 논란으로 고발된 사건과 △자체 보조금 조사에서 드러난 허술한 보조금 관리 정황 등으로 혼란과 갈등에 봉착한 현 상황을 지적하며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경영진이 수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으로는 정상적인 경영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언론재단 감독기관인 문체부의 장으로서 특단의 대책을 모색, 강구하고 있으며 실천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 박 장관은 "열독률에 사회적 책임을 더한 정부광고지표를 둘러싼 의혹은 이미 사회적 관심사가 된 만큼, 의혹을 추적해 실체를 규명하는 수사와 조사에 이사장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가 더욱 협조할 것"을 지시했다.

    앞서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은 지난 6월 28일 "언론재단이 정부광고를 집행하면서 2021년부터 기존 열독률 조사를 변형하고 사회적 책무 가치 항목을 추가시키는 등의 조작·편법으로 신문 광고지표 순위를 바꾼 정황이 포착됐다"며 표 이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의혹이 불거지자 문체부는 언론재단에 관련 경위 보고를 지시하는 한편, 정부광고지표 운영 방식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형사9부(부장검사 김현아)에 배당됐으나,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는 검찰의 직접수사 개시 범위에 해당하지 않아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이첩됐다.

    현재 경찰이 재단 관계자를 상대로 소환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언론재단도 문체부 지휘 아래 자체 특별감사에 들어간 상태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10월 임명된 표 이사장의 임기는 오는 10월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