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8시 식전행사 시작… 김일성광장서 열병식 진행 중김정은, '국방력 강화' 의지 강조했을 것김주애, 심야 열병식 참석 여부 주목
  • ▲ 북한이 지난 2월 8일 건군절(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 북한이 지난 2월 8일 건군절(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전승절'이라고 칭하는 6·25전쟁 정전협정체결일 70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27일 오후 8시께 식전행사를 시작했고, 현재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본행사인 열병식이 진행 중이다.

    북한은 2018년 9월 정권 수립 70주년 행사까지는 대부분 오전에 열병식을 개최했으나, 2020년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부터는 4번 연속 저녁이나 심야에 진행했다.

    야간에는 낙후한 북한의 실상이 노출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데다가 조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열병식에는 중국과 러시아 대표단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이자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국회부의장 격)인 리훙중을 단장으로 대표단을, 러시아는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을 각각 파견했다.

    열병식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국방력 강화 의지를 거듭 확인하며 북중러 연대를 강조하는 연설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 김정은의 딸 김주애가 나올지도 주목된다.

    이번 열병식에 북한의 신무기가 등장할지도 관심거리다.

    북한은 전날 '무장장비전시회-2023'을 개최하고 미국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RQ-4 글로벌호크 및 무인공격기 MQ-9 리퍼와 흡사한 신형 무인기를 공개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북한판 리퍼'가 '북한판 헬파이어 대전차미사일'을 발사하는 영상도 공개했다.